서울시 지역사회서비스 제공기관 역량강화 교육 확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8 10:15:18
  • -
  • +
  • 인쇄
ChatGPT 활용 교육, 심리검사도구 기초·심화과정 등 실무형 신규과정 호평
▲ 서울시청

[뉴스스텝] 서울시복지재단 내 서울시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은 지난 4월부터 진행한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제공인력 교육을 올 한 해 전년 대비 약 21% 증가한 총 34회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은 중앙정부에서 지방의 자율성을 강화하고 사회서비스를 수요자(이용자) 중심적 공급체계로 개편하고자 시작했으며, 지역 특성이 강한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일상돌봄서비스사업, 가사간병방문지원사업이 포함된다.

제공인력 교육은 제공기관장, 관리책임자, 제공인력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서울시 지역사회서비스 지원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지원단은 지난 2월 교육수요조사를 통해 현장 종사자의 실질적인 수요를 반영하여 Chat GPT 활용 홍보·마케팅 교육, 심리검사도구 활용 기초·심화과정 등 실무 적용도가 높은 과정들을 새롭게 개설했다. 교육은 공통교육 7회, 직무교육 27회(경영관리 5회, 심리검사 10회, 상담사례 7회, 미술치료 2회, 놀이치료 3회)로 구성되어 있다.

상반기 총 12회 교육과정을 진행한 결과, 567명이 교육을 수료했으며 참여자 만족도는 평균 94점으로 나타났다.

8월에는 슈퍼비전 심화교육, 제공인력 업무 위탁계약 시 인사노무 유의사항이 진행될 예정이다.

지원단은 교육을 통해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제공인력의 전문성을 향상하고 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지원단은 지난 5월 29일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일상돌봄서비스 제공인력 대상 직무교육도 운영 중이다.

유연희 서울시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단장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교육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며, “교육 확대를 계기로 제공인력의 전문성과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 향상까지 연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시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은 2011년 4월 서울시 및 보건복지부로부터 지정된 이후 ▲지역사회서비스 제공인력 교육 및 훈련, ▲컨설팅 등 서비스 품질관리 체계 구축, ▲지역 맞춤형 사회서비스 기획‧발굴,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산시, '2026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추진

[뉴스스텝] 부산시 농업기술센터는 신기술 보급을 통한 지역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16개 사업 38곳을 대상으로 '2026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 시범사업은 농업 신기술의 현장 적용 및 확산을 목적으로 추진되며, 스마트농업 친환경·저탄소 농업 농업 전문인력 양성 치유농업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보급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이상기상 대응 재배기술 노동

고성군, 중소기업·소상공인 공유재산 임대료 감면 기간 연장

[뉴스스텝] 평화 경제 거점 도시 강원 고성군이 경기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군 소유 공유재산의 임대료 감면 기간을 2026년 말까지 추가 연장한다고 밝혔다.이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공유재산 사용료 및 대부료 등 임대료의 요율을 5%에서 1%로 낮추어 부담을 완화하는 방침이다.지원 대상은 현재 공유재산을 임대하고 있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으로, 2026년 1월부터 1

증평군자율방범대장 이·취임...지역 치안 강화 다짐

[뉴스스텝] 충북 증평군자율방범대장 이·취임식이 17일 보궁컨벤션에서 열렸다.이번 행사는 지역사회 안전을 위해 헌신해 온 자율방범대의 활동을 격려하고, 이임 대장과 우수 대원의 공로를 기리는 한편, 대장 이·취임을 계기로 조직의 재정비와 도약을 다짐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에는 이재영 군수를 비롯해 조윤성 군의장, 군의원, 도의원 등 지역 주요 인사와 자율방범대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이·취임식에서는 제2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