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정원박람회에서 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홍보부스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2 10:15:08
  • -
  • +
  • 인쇄
점자키링, 점자커피화분, 수어체험 등 각종 체험 프로그램 통해 점자·수어문화 안내
▲ 뚝섬한강공원 정원박람회에서 진행된 2024 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홍보부스

[뉴스스텝] 시청각장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시청각장애인들의 학습환경을 알리는 홍보부스가 설치된다.

서울시는 본 홍보부스를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를 이해하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되고, 장애인들의 평생학습문화가 정착되길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보라매공원 서울국제정원박람회에서 ‘시청각장애인과의 동행, 함께 만드는 내일’이라는 주제로 2025 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홍보부스를 운영한다.

서울시는 장애인들의 학업과 직무수행에 필요한 각종 자료를 점자·녹음·전자도서 등의 대체자료로 제작해서 보급하며, 각종 자격증과 기타 정보화 교육 등을 지원하는 시청각장애인 학습지원센터 11개를 운영하고 있다.

교육은 누구에게나 보장되어야 할 기본적인 권리이지만 시청각장애인은 장애 특성 때문에 학습 방식에 있어 많은 제약이 따른다. 이에 시청각장애인들이 교육권 보장 차원에서 시청각장애인 학습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에는 장애유형별로 ▴시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실로암, 노원, 성북, 하상, 설리번, 한국시각) ▴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서울청각, 소리샘, 청음) ▴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실로암시청각, 헬렌켈러)가 있다.

11개 지원센터가 모두 참여하는 이번 홍보부스에는 각 센터의 학습지원 사업과 대체자료를 소개하고 촉각명화(시각장애인이 손으로 직접 만지며 감상할 수 있게 재현된 명화), 보조공학기기 등을 전시한다. 또 재밌고 자연스럽게 점자와 수어를 접할 수 있도록 점자키링, 점자커피화분, 수어단어배우기, 청각장애인 의사소통 체험(그림보고 수어의미 맞추기, 입모양 보고 단어 맞추기) 활동 등이 진행된다.

이번 2025 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홍보부스 설치·운영에는 복권기금 2,050만 원이 투입된다.

복권기금은 법정 배분 사업과 저소득층의 주거안정 지원사업, 소외계층에 대한 복지사업 등 복권위원회가 선정한 공익사업 등에 사용되며 서울시의 경우 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운영 사업을 통해 장애인의 자활 및 자립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한편, 작년 뚝섬한강공원 정원박람회에도 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홍보부스가 설치됐으며 약 1,250명의 시민이 다녀갔다.

관람객들은 “시청각장애인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 학습지원을 해주고 있는지 알게됐다”, “복권기금으로 이렇게 좋은 일도 하고 있는지 몰랐다” 등의 소감을 이야기했다.

뚝섬한강공원 정원박람회에서 진행된 2024 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홍보부스

조은령 서울시 장애인자립지원과장은 “홍보부스 운영이 시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높이고, 비장애인들이 시청각장애인의 학습 환경과 도전에 대해 체험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이해하며 살아가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카이로대 연설서 '샤인 이니셔티브' 제안…"중동과 한반도 상생"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 대학을 방문해 '샤인(SHINE) 이니셔티브'로 명명된 중동 구상을 발표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카이로 대학에서 연설을 통해 "이집트, 나아가 중동과 대한민국이 함께 할 비전 샤인 이니셔티브를 제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S는 Stability(안정)을, H는 Harmony(조화)를,

김민석 국무총리, 인천 수도권매립지 방문

[뉴스스텝] 김민석 국무총리는 11월 21일 오전, 인천광역시 서구 소재 수도권매립지를 방문하여 수도권 생활폐기물 처리현황 등을 점검했다. 수도권매립지는 ’80년대 난지도매립지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대체시설로 조성되어 ’92년 1매립장 사용을 시작해 현재 3-1매립장을 사용 중이며, 국내 최초로 위생매립의 표준을 안착시킨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현장 방문은 내년 생활폐기물 직매립금지 제도 시행을

김민석 국무총리, “초기 대응이 생명 좌우...동절기 해양 안전사고 예방 점검”

[뉴스스텝] 김민석 국무총리는 11월 21일 오전, 겨울철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인천 연안여객터미널과 인천항 해상교통관제센터(VTS, Vessel Traffic Service)를 연이어 방문하며 여객 안전관리와 해상교통 관제 실태 등을 직접 점검했다. 김 총리는 먼저, 인천 연안여객터미널을 찾아 터미널 이용실태 점검을 하고 출항을 준비하는 승객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이 되시라며 환송 인사를 전했다. 이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