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동해형 바이오산업 육성방안 청사진 제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3-03 10:15:31
  • -
  • +
  • 인쇄
바이오산업육성 기본구상 용역 중간보고회
▲ 동해시청

[뉴스스텝] 동해시가 인구 고령화와 건강 수요 증가 등으로 미래먹거리 산업으로 급부상하는 바이오산업에 발맞춰, 동해형 바이오산업 구상에 착수했다.

코로나19 감염병 유행 이후 면역체계 증진 등 건강에 대한 세계시장 규모가 2010년 이후 연평균 9.8%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030년 바이오경제 시대 도래를 전망하며 바이오산업을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미래 신산업으로 보고 있다.

또, 세계 각국이 바이오 분야 글로벌 기술 주권 확보를 위해 치열한 경쟁에 돌입함에 따라 정부도 ‘바이오·디지털 헬스 글로벌 중심 국가 도약’을 국정과제로 채택해 범정부적 바이오산업 육성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동해시의 경우 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한 도내 수산물 유통 중심지이자 환동해권 최고의 입지를 지닌 국제 물류 수입 거점 동해항·묵호항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해바다와 태백산맥 등의 잠재적 자연환경을 비롯하여

북평 산업단지 및 경제특구지역을 활용한 산업 활성화 이점, 경제자유구역 개발가용지 확보 및 전문인력 양성 등 소프트 인프라 결합 여건이 타지역보다 유리한 점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따라, 시는 국내외 바이오산업 현황 조사 및 전략, 정부 바이오산업 주요 정책 분석 후 시에 적합한 바이오산업 분야 발굴, 분야별 협력 가능 기업군 선정 및 네트워크를 형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타 지역과의 차별성 및 경쟁력 확보 방안, 인근 지역과의 연계 협력 방안 등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있으며, 블루오션에 해당하는 해양 및 산림 중심의 청정 그린 바이오 소재 원재료 활용, 상용화 전략 구상을 마련하는 한편, 원천기술을 활용하여 고부가가치·기능성 제품 개발로 화객선, 컨테이너선 등 국제 정기항로를 활용한 수출입 추진, 자유무역지역, 경제자유구역 혜택(입주 지원,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기업 유치 도모, 항만 배후단지 활성화 연계로 글로벌 관광 휴양 도시, 환동해권 산업, 교육, 문화의 중심지로 발돋움 한다는 방침이다.

심규언 시장은 “산·학·연·병 네트워크 구축 방안 등 미래 성장 가능성이 크고, 고용효과도 큰 만큼 선제적 미래 먹거리 산업 육성이 필요하다"며 "차별화와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동해형 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해 면밀히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구미시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회의 개최…민·관 협력 강화

[뉴스스텝] 구미시는 지난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구미시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회의’를 열고 지역 복지정책의 추진 방향과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대표협의체 위원 25명이 참석해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주요 현안을 심의했다.이번 회의는 △신규 및 재위촉 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 △2년간 협의체를 이끌어갈 민간위원장 선출 △복지분야 주요성과 및 향후 추진계획 보고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26년 연

광주광역시민·농민 1000여명, 농업인의날 한마당

[뉴스스텝] 광주광역시는 ‘농업인의 날’(11월11일)을 맞아 9일 시청 야외음악당에서 농업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제30회 농업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농업에서 미래를! 농민에게 희망을!’을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는 광주시가 주최하고 농업인단체연합회가 주관했다.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농업인·시민 1000여 명이 참석해 화합의 장을 이뤘다.행사는 풍물놀이·난타 공연과 농업 유공자 표창 수여, 농업인

울진군 ‘2025 죽변항 수산물축제’ 성황리 폐막

[뉴스스텝] 동해안의 어업전진기지 울진군 죽변항이 수산물과 공동체 그리고 문화가 어우러진 특별한 축제로 환하게 빛났다. 지난 11월 7일부터 3일간 열린‘2025 죽변항 수산물축제’현장에는 약 6만 명의 방문객이 몰려들며 항구 전체가 유례없는 활기로 가득 찼다. 올해 축제는‘가자, 죽변항! 먹자, 수산물!’이라는 슬로건 아래 신선한 제철 수산물이 현장에서 즉석으로 경매로 거래되고, 맨손 활어잡기·물회 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