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창의융합에듀파크활용 프로그램 [신나는 수학탐험Ⅱ]발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8 10:15:16
  • -
  • +
  • 인쇄
역사의 숨결에 수학의 색채를 더하다
▲ 의융합에듀파크활용 프로그램 [신나는 수학탐험Ⅱ]발간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도내 주요 역사․문화 명소와 현대적 랜드마크를 수학적 시각으로 탐색하는 창의융합 에듀파크 활용 프로그램 ‘경북의 이야기를 따라가는 신나는 수학탐험 II’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자료는 2024년 시작된 ‘수학탐험’의 여정을 한층 확장하여 선보이는 두 번째 결실이다.

특히, 학생들이 현장에서 직접 활용하기 편리하도록 휴대성을 높인 소책자 형태로 제작해 체험 학습의 효율을 높였다.

교실 안의 딱딱한 공식에서 벗어나 역사와 자연 속에 숨겨진 수학적 원리를 스스로 발견하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학교 현장의 수학 교사들이 집필에 참여하여, 교육과정의 전문성과 생생한 현장감을 고루 담아냈다.

수학탐험Ⅱ는 문경새재부터 포항 환호공원까지 경북의 주요 명소를 수학적 시각으로 재해석한 5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현장에서 수학의 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문경새재와 옛길박물관, 경주, 부석사 권역은 역사의 길을 따라 유물이 간직한 서사를 수학적 원리와 연결했다.

선비의 갓 속에 숨은 비율부터 첨성대와 석빙고에 담긴 조상의 지혜, 부석사 건축의 정교한 비례까지 흥미로운 탐구 과제로 엮어냈다.

환호공원은 스페이스 워크의 곡선과 미술관 조형물의 대칭 등 현대적 조형미를 활용한 수학 체험을 강조했다.

특히 야외형‘수학 방탈출’을 통해 학생들이 현장을 누비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즐거움과 성취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모든 탐험 코스에는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QR코드를 수록해, 문제 해결을 위한 힌트와 정답을 단계적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학습에 몰입하고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수학탐험은 수학이 책 속에만 존재하는 공식이 아니라, 우리 삶과 역사 속에 살아 숨 쉬는 지혜임을 깨닫게 해 주는 소중한 길잡이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경북의 우수한 문화유산과 지역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창의융합 교육 자료를 지속적으로 보급해 미래 인재 양성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제, 1월 전국 스포츠대회·전지훈련 잇따라...지역경제 효과 41억 원 전망

[뉴스스텝] 인제군이 1월 한 달 동안 농구·레슬링·배구·검도 등 전국 규모 스포츠대회와 동계 전지훈련을 잇따라 유치하며 동절기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이번 대회와 전지훈련에는 선수단과 지도자, 관계자 등 4천여명이 인제를 방문할 예정으로, 숙박업과 음식점, 지역 상권 전반에 걸쳐 직·간접적인 경제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먼저 인제군농구협회가 주관하는“2026 하늘내린인제 전국 동계 농구

원주시, 과기부 ‘지역 SW 진흥기관’ 지정...첨단산업 혁신 거점 도약 본격화

[뉴스스텝] (재)원주미래산업진흥원이 지난 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지역 소프트웨어(SW) 진흥기관’으로 신규 지정되며, 지역의 디지털 경제를 견인할 전략적 핵심 거점으로 도약하기 위한 행정적 토대를 완성했다.소프트웨어 진흥기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소프트웨어 진흥법에 따라 지정하는 기관으로, 지역 소프트웨어산업 육성 지원, 소프트웨어와 지역 산업과의 융합 촉진, 지역 소프트웨어와 관련한 산학연 연계

양구군, 겨울방학 대학생 부업활동 본격 시작

[뉴스스텝] 양구군이 겨울방학을 맞아 대학생들의 생활 안정과 사회 경험 확대를 위해 추진하는 겨울방학 대학생 부업활동 사업을 본격 운영한다.군은 지난해 12월 부업활동 참여 대학생 130명을 모집·선발했으며, 선정된 대학생들은 지난 5일부터 시설별 일정에 따라 부업활동을 시작했다.대학생 부업활동 사업은 방학 기간 중 대학생들이 다음 학기 생활비와 자기계발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가계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