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학생 마음 돌보는 ‘2분 쉼’ 숏폼 영상 제작․보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2 10:15:03
  • -
  • +
  • 인쇄
시험 불안․짜증․SNS 피로까지...일상 속 감정 다루는 2분 정서 지원 콘텐츠
▲ , 학생 마음 돌보는 ‘2분 쉼’ 숏폼 영상 제작․보급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일상에서 겪는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2분 쉼’ 숏폼 영상 7종을 제작해 학교 현장에 보급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제작된 숏폼 영상은 모두 2분 안팎의 짧은 분량으로, 학생들이 실제로 겪는 감정의 순간을 밀도 있게 담아내는 데 중점을 두었다.

모든 콘텐츠는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문제’가 아닌 ‘경험’으로 인식하고, 그 경험을 스스로 다루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설계됐다.

‘2분 쉼’ 숏폼 영상은 △시험 전 불안을 완화하고 자기 확신을 돕는 ‘시험 전, 휴우’ △짜증과 갈등 상황에서 감정을 정리하고 반응을 조절하는 ‘짜증 탈출 버튼’ △화가 날 때 숨 고르기와 생각 전환을 연습하는 ‘화난 나, 잠깐만!’ △SNS 비교와 피로감을 줄이는 ‘SNS 거리두기’ △잠깐의 멈춤으로 감정과 몸의 신호를 알아차리는 ‘마음 챙김 한 스푼’ △잠들기 전 하루를 편안히 마무리하는 ‘잘 자요, 내 마음’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균형을 되찾는 방법을 다루는 ‘요동치는 순간’ 등으로 구성됐다.

모든 영상은 경북교육청 공식 유튜브 채널인 ‘맛쿨멋쿨TV 2’를 통해 게시되며, 도내 학생과 교사․학부모 누구나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도록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2분 쉼’ 숏폼 영상 보급은 단순한 정서 지원 콘텐츠 제공을 넘어, 학생 스스로 자신의 마음 상태를 인식하고 조절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데 의미가 있다.

시험 불안과 분노, 짜증, SNS 비교로 인한 피로감 등 학생들이 일상에서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감정의 순간을 실제 상황에 가깝게 담아냄으로써, 학생들이 “나만 이런 감정을 느끼는 것이 아니다”라는 공감과 안도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감정을 억누르거나 회피하는 방식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다루는 건강한 정서 대응 방식을 익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생들이 하루에도 수없이 오르내리는 감정의 파도 속에서 잠시 숨을 고르고 자신을 돌볼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라며, “이번 ‘2분 쉼’ 숏폼 영상이 학생들에게 ‘괜찮아, 잠깐 쉬어도 돼’라고 말해주는 작은 쉼표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학생들이 학교와 일상에서 마음의 안전망을 느낄 수 있도록 정서 지원 콘텐츠와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나주시, 2027년 국고 확보 위한 중앙부처 선제 건의

[뉴스스텝] 전라남도 나주시가 지역의 중장기 핵심 현안을 국가정책과 연계 추진하기 위해 중앙부처를 찾아 2027년 국고 반영을 선제적으로 건의하며 안정적인 국비 확보 기반 마련에 나섰다.나주시는 지난 5일 기획예산처를 비롯해 국토교통부, 산업통상부, 기후에너지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중앙부처를 방문해 2027년도 국고 반영이 필요한 주요 현안 사업을 건의했다고 6일 밝혔다.이번 방문은 철

전남소방, 119구급상황관리 전문성 강화

[뉴스스텝] 전남소방본부(본부장 주영국)는 응급환자 병원 선정 및 이송체계를 강화하고, 도민들에게 보다 향상된 구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119종합상황실에 구급상황관리 전문인력을 보강했다고 6일 밝혔다.이번에 배치된 인력은 현장 경험과 행정 능력이 풍부한 ‘소방경’ 계급의 간부요원 4명(각 1명씩 4개 팀)으로 긴급상황에서 병원과의 원활한 소통과 응급환자 수용을 조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현장 구급대원

신안군 드림스타트, 초등 입학·졸업 아동 52명에 새 책가방 전달

[뉴스스텝] 신안군 드림스타트가 2026년 초등학교 입학 및 졸업을 앞둔 취약계층 아동 52명을 대상으로 ‘설레는 첫걸음, 꿈을 담은 책가방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이번 사업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새 학기 준비에 부담을 느끼는 가정의 부담을 덜어주고, 아이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새로운 학교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다.지원 대상은 드림스타트 사례관리 아동 중 2026년 초등학교 입학생과 초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