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학교 밖 청소년, 무료 건강검진 상시 접수 및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8 09:55:25
  • -
  • +
  • 인쇄
양산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건강검진 사업
▲ 양산시청

[뉴스스텝] 양산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 밖 청소년 대상으로 정기 건강검진을 시행한다.

검진 대상은 9세(2017년생) 이상 18세(2008년생) 이하의 학교 밖 청소년으로, 대상자는 본인 부담 없이 기본검진과 선택검진, 확진검사(2차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건강검진 주기는 3년이며, 최초 검진 후 3년이 지난 경우, 재검진이 가능하다.

다만, 다른 국가건강검진과 중복 지원은 불가하다.

건강검진은 기본검진, 선택검진, 확진검사 등 3단계로 구성돼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본검진 단계에서는 건강상담과 문진을 통해 기초적인 건강상태를 확인하며, 소변검사를 통해 요단백과 요잠혈을 확인하고 혈액검사를 통해 혈색소, 혈당, 콜레스테롤 4종, 간기능수치(AST·ALT) 등을 측정한다.

또 B형감염 표면항원·항체 검사와 C형간염 항체 검사를 최초 검진 시 1회 진행하며, 흉부 방사선 촬영과 구강검진도 포함된다.

특정 혈액검사는 체질량지수(BMI) 25이상 또는 95백분위수 이상인 경우에 한해 추가로 실시된다.

선택검진 단계에서는 성매개감염(매독, HIV, 클라미디아, 임질 등) 검사를 포함하여 상담을 실시하며, 필요 시 추가 검사를 안내한다.

확진검사 단계에서는 고혈압, 당뇨병, 신장질환, 이상지질혈증, C형감염, 매독 여부 등을 정밀하게 확인해 혈압 측정, 공복혈당 검사, 총콜레스테롤 및 HDL·LDL·중성지방 검사 등을 통해 질환의 조기발견 및 치료 연계를 지원한다.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검진은 지정된 검진 기관에서 제공되며, ▲양산베데스다복음병원(일반) ▲웅상센텀힐병원(일반) ▲한아름병원(일반) ▲미즈모아여성의원(일반) ▲푸른내과의원(일반) ▲웅상이내과의원(일반) ▲양산서울치과의원(구강) ▲마인드치과의원(구강)에서 진행된다.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신청은 연중 가능하며, 양산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에 방문 신청 또는 청소년1388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양산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의 교육지원, 진로 및 직업지원, 자립지원 등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 밖 청소년들이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양산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민생 한파 극복 나선 인천 중구, ‘소상공인 융자 보증’ 지원 추진

[뉴스스텝] 인천시 중구는 민생 한파 극복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6년도 소상공인 융자 보증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이 사업은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물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관내 소상공인의 자금난을 해소함으로써, 경영 안정화와 고용 촉진을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둔 인천 중구의 지역 민생 안정 대책이다. 지원 대상은 '소상공인기본법' 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 중 인천 중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중요기록물 전자화 사업 영동권까지 확대해 2026년 전면 완료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중요기록물의 안전한 보존과 기록정보서비스 질적 향상을 위해 2019년부터 추진해 온 중요기록물 전자화 사업을 2026년에 영동권역까지 확대·완료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각급 학교에 보존 중이던 비전자 중요기록물을 전자화하는 것으로, 2019년 착수를 시작으로 2020년부터 4년간 도내 특성화고등학교 23교와 일반계고등학교 89교의 학적기록물 총 215만 면을 전자화했다.

영암군, 지적기준점 전면 점검·정비 돌입

[뉴스스텝] 영암군이 이달 26일부터 지적측량의 정확성·신뢰성 확보, 영암군민 재산권 보호를 위해 지적기준점 9,529점의 전면 점검과 정비에 들어갔다. 지적기준점은 토지의 경계·위치를 결정하는 지적측량의 기초자료로, 객관적 지적 행정, 토지소유자 재산권 보호 등을 위해 정확성이 요구되는 핵심 기반시설.영암군은 이번 전면 점검·정비로 노후·훼손·망실된 기준점을 정비하는 등 관리 실태를 전반을 개선하고 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