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디지털네이션스 회의 및 OECD 협력 통해 디지털 선도국 역할 강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04 10:20:23
  • -
  • +
  • 인쇄
디지털정부 선도국 10개국으로 구성된 디지털네이션스 장관회의에서 AI, 데이터 기반 디지털플랫폼정부 추진전략 등 대한민국 정부 정책 공유
▲ 행정안전부

[뉴스스텝] 행정안전부는 11월 4일 이상민 장관이 10개 디지털정부 선도국 협의체인 ‘디지털네이션스’ 장관회의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디지털네이션스 장관회의는 2014년에 창설됐으며, 올해 제11회 회의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11월 4일부터 11월 5일까지 ‘성장 동력으로서의 인공지능’을 주제로 개최된다.

우리나라는 2016년과 2022년에 디지털네이션스 의장국을 역임했고 장관회의를 두 차례 개최한 바 있다.

올해 장관회의는 공공과 민간 분야에서 AI 사용이 확대되는 추세를 반영해 ‘성장과 경쟁력의 동력으로서의 인공지능’과 ‘미래 노동시장을 위한 AI와 역량 구축’을 논의한다.

이번 회의에서 이상민 장관은 △AI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플랫폼정부 추진 전략, △‘범정부 초거대 AI 구축 사업’, △공무원과 민간 분야 디지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계획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주요 디지털 선도국과 양자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디지털 네이션스 의장인 캐롤라인 스테이지 올센(Caroline Stage Olsen) 덴마크 디지털부 장관 및 주요 참석자인 페리알 클락(Feryal Clark) 영국 인공지능·디지털정부 장관과 양자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각 면담에서 행정안전부는 양국 공통 관심 분야인 공공분야 인공지능 정책에 대해 공유하고, 국가 간 지속적인 정책 교류를 위한 실무급 협력 방안으로 ‘디지털거버넌스 연구반’의 적극적인 활용을 제안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2023년부터 디지털네이션스 회원국 간 정책 교류 플랫폼인 ‘디지털거버넌스 연구반’의 의장을 맡아 매년 정책 워크숍을 개최하고 주요 디지털 선도국과 최신 정책 및 경험을 공유했다.

이상민 장관은 “한국은 세계가 인정하는 디지털정부 선도국으로서 국제사회의 요청에 따라 우리 디지털정부의 발전 경험과 정책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겠다”고 강조했다.

장관회의 참석 후 프랑스 파리로 이동하여 11월 6일, 이 장관은 OECD 사무국에서 마티아스 콜먼(Mathias Cormann) OECD 사무총장을 만나 우리 정부의 디지털정부 분야 개도국 발전을 위한 한국 정부의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행정안전부는 2001년부터 OECD 회원국의 디지털전환 사례 조사 및 디지털정부평가 지표 개발 연구를 지원해 왔으며, 이번 면담에서 OECD 비회원국 역량 구축 지원 사업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특히, 내년 하반기 발간 예정인 ‘대한민국 디지털정부 OECD 연구보고서’를 활용하여 우리 디지털정부 발전 경험과 정책을 전 세계에 적극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디지털정부 수출을 위한 해외 진출 발판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상민 장관은 “우리 정부는 미래 도전과제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공공분야 인공지능(AI) 도입 및 활용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으로 디지털정부 선도국과 협력해 전 세계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남도, 경남마산로봇랜드 도약을 위한 현장점검 추진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13일 경남로봇랜드재단을 방문해 주요 사업과 현안을 청취하고 경남마산로봇랜드의 안정적 운영과 미래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이번 방문은 경남 로봇산업의 핵심 거점인 로봇랜드의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로봇산업·관광·교육 기능이 융합된 복합 로봇문화공간으로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경남도 이미화 산업국장을 비롯한 도 관계자는 △로봇랜드 테마파크 운영 현황 △주

사천시, 2027년도 국·도비 확보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당초예산 1조원 시대를 맞이한 사천시가 지역 성장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2027년 국·도비 확보 전략 점검에 나섰다. 사천시는 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7년도 국·도비 확보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고, 2027년도 국·도비 중점 확보 대상 사업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며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2027년도 국·도비 예산 확보 목표액은 2026년 당초예산 대비 180억원(4.6%) 증액

전경선 전남도의원, 전남-광주 행정통합 관련 기자회견 예고

[뉴스스텝] 전라남도의회 전경선 의원(더불어민주당·목포5)은 오는 1월 14일 10시,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전남-광주 행정통합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 여론과 현장의 우려를 토대로 한 공식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전경선 의원은 지방소멸 위기 극복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전남-광주 행정통합의 필요성과 대의에는 공감하면서도, 최근 언론과 지역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흡수 통합’ 우려와 지역경제 공동화 가능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