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어린이박물관, 어린이 모의투표 “투표할래?! 우리의 어린이박물관” 성료, 어린이가 가장 좋아하는 전시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09 10:20:33
  • -
  • +
  • 인쇄
▲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어린이 모의투표 체험 현장

[뉴스스텝] 지난 2024년 4월 6일 경기문화재단 경기도어린이박물관(관장 송문희)은 공휴일 특별체험으로 '투표할래?! 우리의 어린이박물관'을 진행했다. 해당일에 방문한 어린이들이 뽑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대표전시 1위는 14.3%의 지지를 받은 《바람의 나라》가 차지했다. 뒤를 이어 《우리 몸은 어떻게?》가 12.6%로 2위, 《자연놀이터》로 11.5%로 3위였다.

이번 행사는 사회와의 연계성 강화와 시의성을 반영한 어린이 체험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 사회과 교과 역량인 시민의 자질 함양에 주목하여 기획됐다. 어린이가 투표의 과정을 경험함으로서 투표의 소중함을 알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우리도 투표를 연습해요! 내가 뽑는 어린이박물관 대표 전시는?”이라는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다. 참여자들은 박물관에 방문하여 전시장을 돌아다니며 후보들(1층 5개, 2층 4개, 3층 5개의 전시관 총 14개의 후보) 중 하나를 선택한다. 투표소에서 본인 확인 후, 강사의 설명을 듣고 선거의 4원칙(보통선거, 평등선거, 직접선거, 비밀선거)을 직접 경험하는 기회가 됐다.

투표 결과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의 14개의 전시가 어린이들에게 고르게 사랑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 중, 1위 《바람의 나라》와 2위 《우리 몸은 어떻게?》, 6위 《도전! 어린이 건축가》는 모두 2층(총 4개의 전시가 분포됨)에 있는 전시로 대표적인 체험형(Hands-On) 전시이다. 어린이들은 2층의 다양한 주제 전시를 자기주도적으로 전시물과 오감을 활용한 상호작용 통해 체험할 수 있다.

한편 1위부터 6위까지 중 3층은 《컬러풀 정글》만이 5위에 자리매김했다. 3층의 경우 《컬러풀 정글》을 제외한 나머지 전시는 개관 이후 13년째 바뀌지 않았는데, 이 점을 수요자인 어린이들이 매의 눈으로 지적한 것으로 분석된다. 다행히 올해 3층 전시장의 일부가 새롭게 개편될 계획인 만큼 내년엔 다른 투표 결과를 기대해 본다.

본 프로그램을 기획한 채지호 에듀케이터에 따르면 투표에 참여한 연령 중 만 7세부터 10세의 어린이들이 가장 큰 관심을 보였다고 한다. 어린이들은 기표소에서 긴 시간을 머무르며 투표를 진지하게 고민했으며, 투표소에 방문하고도 다시 후보를 확인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전시실 탐색에 나섰다. 모든 전시를 확인하겠다는 진지한 태도와 의지에 참여자들의 부모님들께서 놀라기도 했다. 또한 모든 어린이가 비밀투표의 원칙에 따라 그 누구에게도 투표의 결과를 말하지 않는 성숙한 모습을 보였다. 행사를 마친 후, 송문희 관장은 “민주주의의 꽃인 투표의 소중한 가치를 느끼고 어린이들의 민주시민 역량을 키우는 자리가 됐다. 어린이들의 솔직한 의견과 선호를 알 수 있는 뜻깊은 기회가 됐으며, 추후 3층 전시 리모델링 때 투표 결과를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도 소방안전본부, 기상 악화 뚫고 중증환자 살린 제주 119항공대…적극행정상 수상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소방안전본부 119특수대응단이 기상 악화 속에서도 중증 응급환자를 항공·지상 복합 이송체계로 신속히 이송한 공로로 행정안전부 주관 ‘2025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인사처장상을 수상했다. 제주지역은 중증 응급환자의 수도권 이송 수요가 높은 지역으로, 특히 장기이식과 고난도 수술은 헬기 기반 긴급 이송이 필수다. 이번 사례의 환자 역시 폐섬유증으로 즉시 이송이 필요했으나

부안미디어센터, 관내 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 진행

[뉴스스텝] 부안미디어센터는 오는 12월 1일과 12월 8일 오후 7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Grip(그립)’에서 ‘부안군 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방송은 부안 지역 소상공인이 미디어교육을 통해 익힌 촬영·소통·판매 역량을 실시간 라이브커머스로 직접 실행해보는 실전형 프로그램으로, 소상공인의 상품 경쟁력 강화와 온라인 유통 시장 진출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실시간 방

강화군, 내년도 본예산 7,044억 원 편성… 국‧시비 역대 최대 규모 확보

[뉴스스텝] 강화군의 2026년도 본예산으로 7,044억 원을 편성해 강화군의회에 제출했다. 이는 올해보다 5.17%(346억 원) 증가한 규모로 역대 최대 예산이다.국‧시비 보조금 처음으로 3천억 돌파… 역대 최대 규모 중앙부처 등 방문해 적극적으로 설득 성과 이번 본예산 7천억 원 돌파는 전년보다 국·시비 보조금을 크게 확보한 것이 주된 요인으로 꼽힌다.내년도 국·시비 보조금은 총 3,058억 원으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