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이말산 테마길’ 해설사 8명 배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5-23 10:25:27
  • -
  • +
  • 인쇄
해설사를 통해 우리가 몰랐던 조선시대 궁녀 이야기 들을 수 있어
▲ 은평구는 지난 3~5월 약 두 달간 진행한 ‘이말산 테마길’ 해설사 양성과정을 통해 해설사 8명을 배출했다.

[뉴스스텝] 은평구는 지난 3~5월 약 두 달간 진행한 ‘이말산 테마길’ 해설사 양성과정을 통해 해설사 8명을 배출했다고 밝혔다.

은평구 이말산은 높이 133m, 산 전체가 진관근린공원으로 조성돼 많은 주민이 애용하는 곳이다. 조선시대 사대부, 중인, 내시, 궁녀 등 다양한 계층의 무덤 1,700여 기가 밀집돼있다. 이 중 국내에 단 3기밖에 남아있지 않은 궁녀 묘비인 상궁 옥구 임씨 묘비가 남아 있어서 역사적 가치가 높고 이야깃거리가 풍부한 숲속 박물관으로 알려진다.

‘이말산 테마길’은 이말산을 궁녀에 대한 재해석을 반영한 여성테마길로 만들자는 주민 제안에 따라 지난 2019년 조성됐다. 테마길 조성 후 이말산을 역사적 문화자원으로 활성화하고자 ‘탐방 프로그램’을 마련했으며 지난해 시범 운영한 결과 이용자 만족도가 높아 올해 확대 운영하게 됐다.

양성과정 수료생 중 한 명은 이론부터 현장실습까지 총 20회의 교육과정을 거치면서 “그간의 과정이 힘들었지만, 아이 출산 이후 육아에만 전념하다가 이 기회를 통해 사람들을 만나고 해설사가 되어 타 지역 주민들에게 은평구만이 갖고 있는 소중한 문화자원에 대해 알려줄 수 있다는 것에 대해 기대가 크고 감회가 새롭다“고 수료 소감을 밝혔다.

이말산 테마길 사업은 지역사회 여성인물 발굴과 더불어 가사를 도맡던 여성들이 사회에 참여해 향후 전문적인 해설사 활동의 토대를 마련하는 은평구의 여성친화도시 특화사업이다.

이말산 테마길 탐방 프로그램은 이말산 테마길을 걸으면서 해설사를 통해 조선시대 왕실의 의식주를 책임졌던 전문직 여성인 궁녀 등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며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코스 종착지는 최근 서울 이색 여행지로 주목받고 있는 은평 한옥마을이다. 북한산의 아름다운 정경과 옛 정취를 머금은 한옥을 감상할 수 있으며 은평역사한옥박물관, 삼각산금암미술관, 천년고찰 진관사까지 우리 전통문화의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지역 문화자원을 활용한 이말산 테마길을 잘 가꾸고 해설사를 양성해 은평구가 여성친화도시를 만드는 데 한 걸음 더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강릉 지역 가뭄 피해 대응을 위한 생수(2차) 및 급수 지원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18일 심각한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강릉지역 학교들을 위해 18억 5천여만 원 규모의 긴급 지원책을 발표했다. 강릉의 주요 상수원인 오봉저수지가 한때 저수율 10%까지 떨어져 붕괴 우려까지 제기됐으나, 최근 단비가 내리면서 9월 18일 기준 23.8%(농촌용수종합정보시스템)까지 회복됐다. 하지만 여전히 강릉 시민들은 제한급수로 인한 불편을 겪고 있어, 교육청이

보은군, 교육발전특구 연계‘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직무역량 강화 교육’개최

[뉴스스텝] 보은군은 19일 속리산 레이크힐스관광호텔에서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 등 보육교직원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직무역량강화교육’을 개최했다. 보은군어린이집연합회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교육은 개회식, 직무역량 강의, 힐링프로그램 등으로 진행됐다. 교육발전특구 연계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자리에서, 사명감과 봉사정신으로 보육서비스 향상에 기여한 보육교사와 원장 등 유공자

제30회 강원초등교원체육대회 개최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9월 20일부터 21일까지 2일간, 양양종합스포츠타운 축구장에서 ‘제30회 강원초등교원체육대회’를 개최한다.이번 대회는 초등체육교육 관련 정보 교환과 공유를 통해 강원체육 발전을 도모하고, 참가 교원들의 건강 및 운동체력 향상을 목적으로 마련됐다.대회에는 도내 17개 시·군 교육지원청 소속 학교장, 교감, 전문직원, 강원초등체육연구회원 등 700여 명이 참가한다. 경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