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 출신 3.1운동 참여자 '범죄인명부' 최초 발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05 10:20:33
  • -
  • +
  • 인쇄
“홍천면 효지리 출신 3.1운동 참여, 보안법 위반 혐의로 태형 60 받아”
▲ 여주 출신 3.1운동 참여자 '범죄인명부' 최초 발굴

[뉴스스텝] 여주시에서 『범죄인명부』를 통해 3.1운동 참여자로 판단되는 자료가 처음으로 발굴됐다. 여주시사 편찬 실무를 맡고 있는 여주시사편찬실이 관내 주요기관에 소장된 자료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지난 5월 27일 흥천면사무소 문서고에 보관된 『범죄인명부』에서 발굴했다.

『범죄인명부』는 일제강점기 수형자 및 범죄자의 이력을 별도로 관리하기 위해 각 읍ㆍ면사무소에서 작성한 공문서로 『판결문』, 「일제감시대상인물카드」와 함께 독립운동가의 활동을 밝혀주는 핵심적 자료이다. 이 문서에는 일반적인 범죄자들도 있지만 일제 측의 입장에서 범죄자로 분류한 다수의 독립운동 인물들도 포함되어 있다.

이번 시사편찬을 위한 자료 조사에서 확인된 흥천면의 『범죄인명부』는 1917년부터 1970년대까지 수형자들의 기록이 합본된 문서철로 전체 1,100여장에 이른다. 이중 3.1운동에 참여하여 ‘보안법 위반’ 혐의로 태형 60을 받은 인물(흥천면 효지리)의 문서 1건이 확인된 것이다. 그간 『범죄인명부』를 통한 여주지역 독립운동가 발굴에 여러 차례 조사가 있었지만 이번에 확인된 문서는 연도가 순차적으로 편철된 문서 중에서 해당 연도가 아닌 다른 연도들 사이에 묶여있어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것으로 여겨진다.

현재 여주시 각 읍면동에 일제강점기 『범죄인명부』가 일부 남아있지만 3.1운동 참여자에 대한 자료는 단 한건도 확인되지 않았다. 그런데 이번 조사를 계기로 『범죄인명부』를 통한 여주 출신 3.1운동 참여자의 실체를 처음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해당 문서를 발굴한 여주시사편찬실 김대용 상임위원은 “3.1운동 참여자의 자료 발굴로 여주지역 독립운동사를 다시 쓰는 계기가 될 것이며, 지금껏 알려지지 않은 여주의 또 다른 인물을 찾는 실마리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6월 호국보훈의 달을 앞두고 여주지역의 독립운동 인물에 대한 신규 자료가 확인되어 더 큰 의미로 다가오고 있다.

한편 여주시사편찬위원회에서는 개인 또는 문중에서 잠들어 있는 자료를 발굴하기 위해 ▲자료수집 및 기증 캠페인과 ▲시민 제안 시사편찬 아이디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여주시사』 편찬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위해 SNS 및 블로그 등을 적극 활용하여 홍보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대한민국이 세계 최고 투자처 되도록 객관적 환경 조성"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28일 "외국인 투자는 대한민국 경제 성장과 발전의 핵심 축이었고, 앞으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여러분들의 투자에 임하는 기대가 실망으로 변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모두의 성장, 외국인 투자기업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불확실한

해운대구, ‘고향사랑 지정기부사업’ 아이디어 공모

[뉴스스텝] 해운대구는 고향사랑기부금을 활용한 실효성 있는 사업을 발굴하고, 기부자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고향사랑기부제 지정기부사업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한다.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해운대구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제안서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 2월 6일까지 이메일이나 홍보협력과 방문·우편 접수하면 된다.공모 분야는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 및 청소년 육성·보호 ▶지역 주민의 문화·예술·보

해운대구 도시재생지원센터, 반여가족합창단원 모집

[뉴스스텝] 해운대구 반여2·3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운영 중인 ‘반여가족합창단’ 2기 운영을 마무리하고 3기 단원 모집을 시작했다.‘반여가족합창단’은 지역 주민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합창단으로, 세대 간 소통 증진과 가족 친화적인 지역 사회 문화 조성을 위해 운영된다.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되는 반여문화플러스 공간을 활용한 주민 주도의 문화 활동을 통해 지역 거점시설 활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