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지역 온라인 백과사전 '디지털부여문화대전'시범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1 10:20:27
  • -
  • +
  • 인쇄
부여의 역대 향토 문화 자료를 한눈에, 4월 한 달간 시범운영
▲ 디지털부여문화대전 메인화면

[뉴스스텝] 부여군이 내달 1일‘디지털부여문화대전’을 발간하고 공식 서비스를 앞두고 4월 한 달간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디지털부여문화대전’은 부여의 역대 향토 문화 자료를 체계적으로 집대성하고 디지털화하여 인터넷, 모바일 등으로 서비스하기 위한 지역 온라인 백과사전으로, 군과 한국학중앙연구원이 지난 2021년 협약을 맺고 2년 6개월에 걸쳐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번 편찬으로 부여의 인문, 지리, 역사, 문화 등 9개 분야, 1,501건의 세부 항목과 4,055건의 사진 및 동영상이 수록된 양질의 우수한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만날 수 있게 됐다.

또한 지역의 시공간 정보를 담은 전자 연표와 전자지도, 시청각 자료 등 다각적 형태로 접근할 수 있다.

대중적이고 정보적 성격의 주제에서부터 전문적인 심층 지식정보에 이르기까지 점진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 학생, 일반인에서부터 학술 연구자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이용자의 정보 수요를 만족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박정현 부여군수는“디지털부여문화대전 편찬으로 지식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지역 아카이브가 구축되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라며 “지역사 자료의 통합구축으로 주민의 정체성 확립뿐 아니라 문화 지식 자원의 대중화,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한 달간 누리집 배너 또는 웹사이트를 통해 시범 운영한 뒤, 5월 1일부터 군 누리집과 각종 포털 사이트를 통해 공식적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여수소방서, 한화솔루션 여수공장‘위험물 안전관리 우수사례’ 선정

[뉴스스텝]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한화솔루션 여수공장이 소방청이 주관한 제2회 위험물 안전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소방청장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올해 두번째로 개최된 ‘위험물 안전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정부 기관 중심으로 추진되던 규제 중심 안전관리 체계를 전환해 민간 사업장의 자발적인 안전관리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산업현장 전반에 전하는 취지로 마

해운대구, 반여강변나들목 보행통로 밝고 쾌적하게 개선

[뉴스스텝] “반여강변나들목이 밝고 쾌적하게 변모했어요.”해운대구(구청장 김성수)는 반여4동 주민들의 주요 보행통로인 세월교 하부 반여강변나들목(33m) 내외부를 쾌적하게 개선했다.반여강변나들목은 지역 생활권의 중요한 관문이자 많은 주민이 이용하는 보행통로임에도 낡고 어두워 개선 요구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구는 내부에 라인 조명을 설치해 밝고 개방감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밤에도 주민들이 안심하고 걸을 수

남양주시의회, 남양주시 총상인연합회 정기총회 및 송년회 참석

[뉴스스텝] 남양주시의회는 9일 다산동 다이닝몽드에서 열린 남양주시 총상인연합회 정기총회 및 송년회에 참석해 남양주시 소상공인들을 격려했다.남양주시 총상인연합회가 주최‧주관한 이날 행사는 이진환 운영위원장, 정현미 자치행정위원회 부위원장, 원주영 의원 및 주광덕 남양주시장, 도의원, 남양주시 총상인연합회 이희문 회장 및 회원, 상인, 상인회 매니저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개회사 △내빈소개 및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