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상하수도요금 실시간 확인 서비스 '눈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30 10:25:27
  • -
  • +
  • 인쇄
동해시 상하수도 요금전용 홈페이지 안내
▲ 동해시, 상하수도요금 실시간 확인 서비스‘눈길’

[뉴스스텝] 동해시가 상하수도요금 실시간 조회가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해 눈길을 끌고 있다.

올 10월 기준, 관내 수도계량기 19,271개소 가운데 73%인 13,995개는원격검침 단말기로, 상하수도사업소에서 원격으로 사용량을 모니터링 하고 있으나, 누수현상이 있는 일부 노후 건물 등의 수용가에서는계랑기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지 않아 누수 관련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시는 원격검침 단말기에서 1시간 단위로 수집하는 수도 사용량 데이터를 활용하여 홈페이지에서 PC와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사용량을 조회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최근 개선했다.

다만, 원격검침 단말기가 미설치된 수용가와 하나의 계량기를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서는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사용량 조회 및 요금조회 등 서비스가 제한된다.

시는 오는 2029년까지 전체 수용가에 대한 원격검침시스템을 설치를 마무리할 계획으로, 이번 서비스 개선을 통해 내부 누수를 조기에 발견하여 누수로 인한 요금 부담을 줄이고 수도행정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도를 제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달형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실시간 사용량 조회 서비스를 통해 누수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여 수용가에 요금 부담을 경감시키고 물 낭비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활과 농산물로 물든 예천의 가을

[뉴스스텝] 활의 고장 예천이 활과 농산물로 어우러진 풍요로운 가을 축제의 장으로 물들었다. 예천군은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3일간 한천체육공원 일원에서 열린 ‘2025 예천활축제 & 농산물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활의 고장 예천, 풍요의 가을을 쏘다!’를 주제로 열린 이번 축제는 활 문화와 지역 농특산물이 하나로 어우러진 문화관광축제로, 예천의 정체성과 지역 농업의 가치

2025 예천활축제 & 농산물축제, 예천 농업의 힘을 보여주다

[뉴스스텝] 예천군은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한천체육공원 일원에서 열린 ‘2025 예천활축제 & 농산물축제’에서 ‘활축제와 함께하는 활력 UP’을 주제로 다양한 농특산물 전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예천 농업의 경쟁력과 품질 우수성을 입증하고 농가의 자긍심을 높였다고 밝혔다. 특히, 예천을 대표하는 ‘예천사과월드컵’과 ‘예천쪽파페스타’를 중심으로 관람객이 직접 맛보고 평가하며 참여하는

2025 꿈의 오케스트라 예천, ‘예천 활축제’에서 향상음악회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재)예천문화관광재단(이사장 김학동 예천군수)이 운영하는 ‘꿈의 오케스트라 예천’이 2일, ‘2025 예천활축제&농산물축제’에서 두 번째 향상음악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공연은 지난 8월 여름캠프에서 진행된 향상음악회에 이어 마련된 무대로, 단원들의 꾸준한 성장과 음악적 성과를 선보이는 뜻깊은 자리였다. ‘꿈의 오케스트라 예천’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천군이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