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정·배수지 8곳 미세여과망 설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11 10:25:09
  • -
  • +
  • 인쇄
정수장 소형생물 대응사업 본격 추진
▲ 동해시청

[뉴스스텝] 동해시는 안전한 수돗물 생산을 위해 소형생물 대응사업을 본격 추진중에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20년 7월 인천 서구를 시작으로 인천 북부 일대와 부산 등에서 벌어진 일명 ‘수돗물 깔따구 유충 사태’는 전국적으로 큰 사회적 이슈를 불러일으킨데 이어 21년에는 부곡동에서 유충이 발생, 국민신문고에 접수되는 사태가 발생되는 등 시민 불안감이 증폭됐었다.

이에 따라 시는 수돗물 소형생물(유충 등) 대응을 위한 여과지, 정‧배수지 이중문, 방충방, 에어커튼, 포충기, 맨홀 방충시설 등을 비롯해 쇄운 및 이원정수장에 필터게이트 6개를 설치 후 원수, 침전지, 여과지, 정·배수지에 대한 유충 모니터링과 함께 거름망 일일점검, 여과실험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방충망, 이중문, 포충기, 여과지 등 시설 보완으로 성충의 유입은 차단되고 있으나, 소형생물인 유충은 완벽히 제거되지 않고 있어 국비 등 2억 5천 5백만 원을 투입, 정수장 소형생물 대응체계 구축사업으로 미세 여과망 설치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시는 4월 한강유역 수도기술지원센터로부터 기술지원에 이어 6월부터 9월까지 미세여과망 시범 제작 및 운영을 거치고, 11월 초 공사를 착공, 내년초 까지 쇄운, 사문, 망상 등 정·배수지 8곳에 미세여과망(스테인레스 100㎛(180메쉬)이하)과 자동 역세척을 위한 전동밸브 설치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달형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정수처리 공정에서 제거되지 않는 소형생물과 미세 물질 유출을 사전 방지하고, 정수 처리 공정을 상시 꼼꼼히 점검하여 주민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뉴스스텝] 전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이 2026년 새해 전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굴·제안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전주시는 30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제10기 청년희망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제10기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른 공개모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최근(1.19.-23.) 개최된 베트남 공산당의 제14차 전당대회에서 또 럼 당서기장이 연임된 것을 축하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하에 베트남이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