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정부 디지털플랫폼 정책과 연계한‘직무혁신 AI교육”인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2 10:25:26
  • -
  • +
  • 인쇄
직무활용형 AI 교육 통한 디지털 워크 시대 미리 준비
▲ 김제시, 정부 디지털플랫폼 정책과 연계한‘직무혁신 AI교육”인기

[뉴스스텝] 김제시가 급변하는 AI 시대에 발맞춰 2025년 교육부 평생학습집중진흥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공기관 및 일반 직장인 대상 실무형 생성 AI 교육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교육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공공부문의 AI 실무 적용과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기관별 맞춤형 초거대 AI 컨설팅 지원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책실협의 실무중심에 있는 공공기관 재직자를 대상으로 총 3기 과정으로 오는 4일까지 운영되며 중앙정부 정책과 지방정부 실행력이 결합된 발빠른 대응사례로 정부 AI정책흐름과 맞닿는 시의적절한 교육으로 평가된다.

특히 정부가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행정 효율화, 대국민 서비스 혁신, 사회현안 해결이 가능한 서비스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정책 방향에 맞춰 실무중심 커리큘럼으로 진행된다.

즉시 업무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ChatGPT 등 AI 고급 활용법,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실무, △문서작성 자동화, △이미지·영상 생성 AI 활용, △업무 프로세스 혁신 방안 등 실무에 직접 적용 가능한 기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공문서 작성 효율화 △회의록 자동 생성 △정책자료 분석, △대민서비스 챗봇 활용, △데이터 시각화 등 공공업무 특성에 맞춘 AI 활용 노하우를 집중 교육하는 몰입형 교육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지난 4월 평생학습집중진흥지구 업무협약MOU체결을 통해 김제시(사업총괄, 교육대상 및 장소), 원광대학교(전문인력, 교육과정컨설팅, 교육비 지원)의 협력체계로 운영되는 적극행정으로 예산절감 효과와 함께 고품질의 교육이 제공될 수 있었다.

이밖에도 시는 △청소년 AI메이커 교육(초·중학생 30명), △AI 디지털헬스케어 체험교실(읍면지역 40개소 찾아가는 교육)이 운영될 예정으로 전 세대를 아우르는 디지털생활교육이 추진될 계획이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공공기관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되고, 대민 서비스 품질도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정부의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에 맞춰 디지털 워크시대를 미리준비하는 선도적인 지자체가 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조달청-메인비즈협회 동반성장 논의 '규제의 벽을 허물다'

[뉴스스텝] 조달청은 2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 회원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영혁신 중소기업의 성장 지원과 규제개선을 위한 상생협력 간담회를 개최했다.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메인비즈, MAnagement INnovation Business)는 정부의 혁신형 중소기업 육성 정책에 따라 2010년 설립된 비영리 단체로, 전국 약 2만 5천 여 개의 경영혁신중소기업을 회원사로 두고 있다. 이

부평구, ‘지방정부 일자리사업 평가’ 우수기관 선정 특별교부세(재정인센티브) 3천만원 확보

[뉴스스텝] 부평구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5년 상반기 지방정부 일자리사업 평가’에서 기초지자체분야 우수상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행안부는 전국 226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일자리사업 추진 실적과 우수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광역 7곳과 기초 13곳을 우수기관으로 선정했다. 구는 고용률, 여성 고용률, 취업자 수에서 전년 대비 높은 실적을 기록해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특히 ‘신중년 경력 활용 맞춤형

양주시 옥정2동 통장협의회, 이웃사랑 실천을 위한 성금 기부

[뉴스스텝] 옥정2동 통장협의회가 지난 1일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돕고 나눔 실천에 앞장서기 위해 ‘이웃돕기 성금 50만 원’을 기탁했다. 기부금은 관내 취약계층과 복지 사각지대 가정 지원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통장협의회는 평소에도 지역 복지 향상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으며, 이번 기탁을 통해 지역 공동체의 따뜻한 나눔 문화를 확산하는 데 의미를 더했다.주혜숙 통장협의회장은 “주민들을 가장 가까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