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고수온 피해 예방 위해 관내 양식장 집중 예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1 10:20:10
  • -
  • +
  • 인쇄
▲ 고창군, 고수온 피해 예방 위해 관내 양식장 집중 예찰

[뉴스스텝] 고창군이 여름철 고수온으로 인한 양식수산물 피해 방지를 위해 관내 새우, 숭어 등 양식장을 대상으로 집중 예찰 활동에 들어간다고 11일 밝혔다.

고창군은 서해안과 곰소만에 접해 있어 해상 양식업이 활발한 지역이다.

특히 흰다리새우와 숭어를 비롯한 다양한 어종의 양식이 이뤄지고 있다.

이번 예찰은 고창군이 전북특별자치도와 합동으로 실시하며, 양식장별 수온 실시간 모니터링, 용존산소량 측정, 양식 생물 건강 상태 점검, 양식밀도 적정성 검토, 사료 급이량 조절 지도 등을 중점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새우양식장의 경우 수온이 28도를 넘으면 폐사 위험이 급격히 높아지고, 숭어 등 어류는 고수온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면역력이 약화되어 각종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군은 예찰 과정에서 어가들에게 산소 공급장치 추가 설치, 사료 품질관리 강화, 비타민·소화제·영양제 급이, 질병 조기 발견 및 치료 등의 구체적인 행동 요령을 안내할 예정이다.

고창군 관계자는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여름철 고수온 현상이 자주 발생하고 있어, 양식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정기적인 예찰 활동을 통해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고 신속한 대응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창군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예찰 활동과 함께 고수온 대비 어업인 교육 강화 등을 통해 지역 양식업을 보호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산소방서, 화목보일러 화재안전 현장지도점검 추진

[뉴스스텝] 경산소방서(서장 한창완)는 겨울철 화목보일러 사용 증가에 따른 화재 위험을 줄이기 위해 1월 23일 경산시 하양읍 대동리 일대 화목보일러 사용 가구를 대상으로 현장 안전점검과 화재 예방지도를 실시했다. 이날 점검에는 한창완 서장을 비롯한 소방공무원 5명과 대동1리 마을이장이 함께 참여해 대동1리 화목보일러 사용 2가구의 화목보일러 관리 상태를 확인하고, 화재 예방 요령 교육과 소화기 사용법

여수소방서, 안전한 겨울나기 위한 생활안전수칙 집중홍보

[뉴스스텝]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겨울철 한파로 인한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겨울철 생활안전수칙 집중 홍보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기온 급강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뇌혈관 질환, 저체온증 등 건강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여수소방서는 시민들이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카드뉴스를 제작해 배포하며, 이른 새벽과 아침 시간

여수소방서, 화재 취약계층 보호 위한‘119 화재안심콜 서비스’홍보

[뉴스스텝]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 안내와 구조를 지원하기 위한 ‘119 화재안심콜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집중 홍보에 나섰다. 119 화재안심콜 서비스는 자력 대피가 어려운 돌봄공백 아동, 장애인, 고령자, 독거노인 등 화재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화재 발생 신고 접수 시 등록된 정보를 활용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맞춤형 대응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특히 119종합상황실에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