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안전하고 아름다운 도시환경 조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9 10:25:37
  • -
  • +
  • 인쇄
안심골목길 조성 & 경전철역사 하부공간 경관 개선
▲ 위치도

[뉴스스텝] 김해시가 안전하고 아름다운 도시환경을 위해 안심골목길 조성과 경전철 역사 하부공간 경관개선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지난 2016년부터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 셉테드) 기법을 도입한 안심골목길 조성사업을 추진해 무계동 광석마을을 시작으로 2024년까지 11억원의 예산으로 총 9개소의 안심골목길을 조성, 시민 체감 안전도를 높였다.

올해 사업 대상지인 내외동은 상업지역과 다세대 주택이 밀집해 있는 복합 주거 상권 지역이자 외국인 주민이 다수 거주하는 다문화 밀집지역이라는 특성을 반영해 1억5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차폐막 설치, 태양광 표지병 등 방범 시설물 설치, 노후 담장 정비와 벽면 도색, 다국어 안내 표기 등 다문화 친화형 안전 디자인을 도입한다.

또 장유 춘화교 하부, 김해외국어고등학교 일대에 특색있는 벽화, 사인물 설치를 추진한다.

지역 고유의 자연경관 요소를 반영한 디자인을 통해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도모하고 보행자 중심의 쾌적한 거리환경을 조성한다.

춘화교 하부 공간은 생동감 있는 벽화가 어우러진 열린 문화공간으로 조성하고 김해외고 주변은 학생들과 시민들이 자주 오가는 보행 중심지인 점을 고려해 안전성과 가독성을 높인 사인물 디자인을 적용한다.

아울러 지난 6월 착공한 경전철 역사 하부공간 경관개선사업은 역사별로 가야대역은 ‘역동적이고 아름다운 소공원’, 봉황역은 ‘김해의 사계, 도심 속 자연을 투영하다’라는 주제로 경관을 개선한다.

2억3000만원을 투입해 역사 하부 기둥 디자인 도색, 벤치 쉼터 조성, 조도 개선을 위한 야간조명, 감성문구 채널문자 설치, 노후 시설물․바닥디자인 교체 등을 진행한다.

이밖에 경전철 야간경관조명 설치사업을 2018년 박물관역~수로왕릉역 900m 구간에서 추진했으며 경전철 선로와 교각에 아쿠아패턴 등으로 연출해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김해시 관계자는 “도심의 낙후되고 안전에 취약한 공간을 따뜻한 감성과 안정감을 주는 공간으로 재탄생시켜 시민들에게 쾌적한 정주여건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신나리원정대' 7회기 활동 완료…봉화 명소 홍보영상·굿즈 제작에 박차

[뉴스스텝] 제4기 봉화군 신나리원정대(봉화군 청소년 기획홍보단)은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1박 2일 동안 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에서 7회기 활동을 실시했다.제4기 봉화군 신나리원정대는 관내 중·고등학생 12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상팀 및 굿즈팀으로 나누어 10회기 동안 지역의 환경 및 문화를 분석하고 자기주도적 역량강화 활동을 통해 홍보영상 및 굿즈를 제작해 봉화군을 알리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이번 활

세종RISE, 워킹그룹 정례 운영으로 성과 강화

[뉴스스텝] 세종RISE센터는 “세종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의 체계적 운영과 성과 제고를 위해 세종RISE 워킹그룹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세종RISE 워킹그룹은 사업 추진 현황 모니터링 성과관리 및 개선방안 논의 산업별 이슈 대응 등을 정례적으로 수행하며, 대학·기업·연구기관·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산학연 협력 협의체로 운영된다.워킹그룹은 세종 RISE 기본계획의 주요 단위과제를 ‘실행-

옹진군 2025년 간부공무원 청렴실천 결의대회 및 청렴교육 실시

[뉴스스텝] 옹진군은 지난 10일, 군수를 비롯한 5급이상 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청렴실천 결의대회 및 청렴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전문강사인 정해숙 강사가 진행했으며, 갑질행위, 청탁금지, 이해충돌방지 등을 주제로 관련 법령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며 간부공무원들의 제도 이해도를 높였다. 교육은 공직자로서의 청렴의지 확립과 리더의 역할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