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 충북예고, 제14회 위(Wee)희망대상에서 전국 최우수상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5 10:20:38
  • -
  • +
  • 인쇄
학생·상담업무 담당자 부문 최우수상 팀 중 1위 평가 기록
▲ 충청북도교육청

[뉴스스텝] 충청북도교육청은 25일, 교육부가 실시한 제14회 위(Wee)희망대상(위(Wee) 프로젝트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충북예술고등학교 위(Wee)클래스 학생 상담사례가 전국 최우수상(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위(Wee)희망대상은 학생의 심리‧정서 회복과 학교 적응을 돕는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전국적으로 확산하기 위한 공모전으로, 교육부와 17개 시‧도 교육청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주관한다.

공모전은 학생과 상담업무 담당자가 2인 1조로 참여하는 '학생 및 상담업무 담당자' 부문과 기관의 프로그램 운영을 평가하는 '기관'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이중 '학생 및 상담업무 담당자' 부문에서 충북예고 A학생과 황주희 전문상담교사가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A학생은 중학교 시절부터 이어진 정서적 어려움과 반복적인 자해 충동으로 Wee클래스를 찾아 상담을 통해 ▲정서 안정 ▲학업 자신감 회복 ▲또래관계 개선 등 눈에 띄는 변화를 보였다.

마음챙김 동아리와 또래상담부 활동에 참여하며 스스로 회복을 체감했고, 위기 상황을 극복한 뒤에는 “다른 친구들도 다시 웃을 수 있도록 돕고 싶다.”라는 의지를 보이며 심사위원의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또한, 상담을 담당한 황주희 전문상담교사는 DBT(변증법적 행동치료)‧ACT(수용전념치료) 기반 상담을 적용해 학생의 감정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고, ▲마음온 명상 ▲공예 활동 ▲학습 멘토링 등 다양한 개입을 연계하여 학생의 강점과 회복력을 키우는 데 집중했다.

학생을 포기하지 않고, 그 어느 순간에도 학생의 가능성을 믿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지지하며 상담을 이어온 과정이 높게 평가됐다.

진정성 있는 관계맺음이 학생이 다시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회복의 길을 걸을 수 있는 중요한 기반이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수상 후 A학생은 “따뜻하게 챙겨주신 교장선생님, 기숙사 선생님, 전공 선생님, 담임선생님, 그리고 믿고 지지해주신 상담선생님 덕분에 더 건강하고 밝게 성장할 수 있을 것 같다.”라며, “앞으로는 저처럼 힘든 학생들에게 용기를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윤건영 교육감은 “학생의 회복을 위해 함께 마음을 모은 충북교육 구성원들, 그리고 학생의 용기 있는 변화가 만들어낸 값진 성과”라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모든 학생이 안전하게 성장하고 행복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마음건강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상식은 21일에 경기도 광명시 테이크호텔에서 진행됐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군산 신시도 어촌체험휴양마을 ‘일등 어촌’ 선정

[뉴스스텝] 지난 25일부터 26일까지 경주에서 열린 해양수산부 주관 ‘제18회 어촌마을 전진대회’에서 군산시 신시도 어촌체험·휴양마을이 ‘일등 어촌’ 숙박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2015년부터 해양수산부는 어촌체험·휴양마을의 서비스 품질을 점검, 우수사례 발굴을 위한 등급 결정 제도를 시행중이며, 체험·숙박·음식 각 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3개 마을을 ‘분야별 일등어촌’으로, 체험·서비스 품질 개선을

안산시, 수암마을전시관 2관 개관 1주년 찾아가는 문화공연 성료

[뉴스스텝] 안산시 수암마을전시관은 지난 24일 안산초등학교 강당에서 ‘온(溫) 수암 : 찾아가는 문화 공연’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이번 공연은 수암마을전시관 2관 개관 1주년을 기념해, 지역 아동의 문화 향유 기회 확대와 학교·문화시설 간 교류 활성화를 목적으로 마련됐다. 이번 공연에는 안산초등학교 전교생 및 교직원 등 260여 명이 참여해 높은 관심과 호응 속에 진행됐다.본 공연은 안산시 홍보영상

전남 자율방재단연합회, 주민 생명·안전 최우선 다짐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25일 순천 더헤윰웨딩홀에서 시군 지역자율방재단과 관련 공무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전남도 자율방재단연합회 전진대회가 열려 주민 생명과 안전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에선 올해 폭염과 호우에 대응해 실시한 위험지역 예찰, 피해 복구, 주민 대피 지원 등 민관협력으로 이뤄낸 자율방재단 활동 성과를 영상으로 돌아봤다.참석자들은 올해 전남이 채택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