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이관형 아트센터인천 관장 임용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5 10:30:52
  • -
  • +
  • 인쇄
예술로 시민과 사회를 잇고, 지역과 세계를 잇는 문화 플랫폼 만들 것
▲ 이관형 아트센터인천 관장

[뉴스스텝]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9월 24일 인천경제청 아트센터인천 관장에 이관형 전(前) 인천 미추홀문화회관 관장을 임용했다고 밝혔다.

신임 이관형 아트센터인천 관장은 20대 초반부터 문화예술 현장에서 기획과 제작을 직접 경험하며 예술의 본질적 가치와 현장의 생명력을 체감해온 인물이다.

이 관장은 젊은 시절 공연기획자, 인천시립극단 단원으로 활동했었으며, 2001년부터 2025년까지 인천시 미추홀문화회관 관장을 역임하며 지역의 문화예술 텃밭을 가꾼 일꾼으로 꼽힌다. 이번 임용을 통해 인천 문화예술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관형 관장은 다년간의 경험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목표를 중심으로 아트센터인천을 이끌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첫 번째는 ‘예술과 시민을 연결하는 공공성 강화’이다.

아트센터인천이 시민 모두의 문화적 쉼터이자 창의적 영감을 나누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해, 시민의 삶에 깊이 스며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둘째, ‘예술가・관객・지역사회를 잇는 가교 역할’을 목표로 꼽았다.

지역 예술인들과의 협력은 물론 세계적인 예술 콘텐츠와의 교류를 통해 인천이 문화도시로서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힘쓸 방침이다. 아트센터인천이 지역과 세계를 연결하는 문화허브로 기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한다는 계획이다.

세 번째로는 ‘미래지향적 예술행정 실현’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디지털 환경 변화와 시대별 문화 수요에 발맞춘 혁신적 예술행정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기술과 예술의 융합, 세대 간 문화 격차 해소 등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는 운영 전략을 통해 지속가능한 문화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윤원석 인천경제청장은 “이관형 신임 관장은 풍부한 현장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시민과 예술을 더욱 가깝게 잇고, 아트센터인천을 세계와 지역을 아우르는 문화 허브로 발전시켜 나갈 적임자”라며 “이번 임용을 계기로 아트센터인천이 인천시의 주요 정책 목표인 ‘문화강시(文化强市) 인천’ 실현을 견인하는 구심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양주사랑상품권 추석 맞아 10월 인센티브 충전 한도 50만 원으로 확대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추석을 맞아 위축된 소비심리 회복과 지역 내 소비 촉진을 위해 10월 한 달간 남양주사랑상품권 인센티브 충전 한도를 기존 월 30만 원에서 50만 원으로 상향한다고 25일 밝혔다.이번 조치로 시민은 최대 50만 원까지 충전 시 10% 인센티브인 5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인센티브 비율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되지만, 충전 한도가 늘어나면서 실질적인 혜택이 커졌다.한편 남양주사랑

사천시, 남강댐 방류 어업피해 대책 마련에 적극

[뉴스스텝] 사천시가 남강댐 방류로 인해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어업피해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시는 9월 25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남강댐 방류에 따른 어업피해 대책 마련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관계기관 및 전문가, 어업인들과 함께 근본적인 해법을 모색했다.이번 토론회는 남강댐 인공방수로를 통한 가화천 방류가 사천만·강진만 해역에 발생시키는 부유 쓰레기와 어업피해

순천시 농업회사법인순천송광(주), 추석 명절맞이 온정 나눔 실천

[뉴스스텝] 순천시 송광면은 지난 23일 농업회사법인순천송광주식회사(대표 채순남)에서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750만원 상당의 전통장류 200세트를 후원했다고 밝혔다.순천송광(주)은 2012년 송광면 주민들이 주주가 되어 설립한 마을기업으로 매년 다양한 기부를 하고 있으며, 올해 명절맞이 선물로 정성껏 준비한 된장과 고추장 세트는 이장단과 마중물보장협의체 등의 협조로 저소득가구, 독거노인, 장애인 등 100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