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전략산업 앵커기업 중점 육성” 미래 성장동력을 위한 전략산업 대표기업 육성에 박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3 10:30:39
  • -
  • +
  • 인쇄
▲ 김해시청

[뉴스스텝] 김해시는 미래 성장동력 산업으로 ▲미래자동차 ▲지능형로봇 ▲디지털물류 ▲스마트센서 ▲의생명·의료기기 분야를 5대 전략산업으로 선정하고 산업별 클러스터 구축 등 산업육성을 위한 지원과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김해시의 정책적 방향에 발맞추어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은 지역 경제를 이끄는 5대 전략산업을 중심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지역기업을 산업별 핵심주체(앵커기업)로 육성하기 위해, 신사업 발굴, 맞춤형 기업지원 체계 구축 등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을 단계별로 운영하고 있다.

'전략산업 대표기업(앵커기업)육성 모델 확립'

김해시와 진흥원은 5대 전략산업의 고도화를 위해 산업기반 조성→김해형 기술혁신 선도기업→전략산업 대표기업(앵커기업) 육성이라는 3단계 로드맵을 수립하고, 2026년부터 산업별 대표기업(앵커기업) 육성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미래자동차 △지능형로봇 △물류서비스 △센서소재 △의료기기 등 각 산업의 리딩 기업군을 체계적으로 발굴·육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략적으로 선발 육성하는 김해형 강소기업, 김해형 기술혁신 선도기업, 샛별기업을 전략산업에 맞춰 미래모빌리티산업, 미래성장산업, 고도기술융합산업으로 새롭게 재분류하고, 핵심 앵커기업 발굴·육성과 전략산업 분야 기업의 기술보급 및 고도화를 위한 산·학·연 합동 기술교류회를 오는 하반기에 추진할 예정이다.

'전략산업 활성화를 위한 신사업 적극 발굴'

진흥원은 김해시와 함께 전략산업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한 신사업 발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략산업 신사업 연구회” 운영을 통해 미래모빌리티 및 지능형로봇 분야 3건의 신사업 발굴과 세부기획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외부 네트워크 구축 및 대학, 기술기업,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신규사업 발굴에도 매진하고 있는 등 지역 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역량 기반을 만들어가고 있다.

'기업성장 사다리, 김해형 기업지원정책 확대'

진흥원은 지역기업의 성장단계별 도약·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사업을 체계화해 운영하고 있다.

초기 유망기업의 성장기반 구축 및 기업 밀착지원을 위한 『샛별기업 육성』, 전략산업 기술 고도화 및 지속가능 성장동략 확보를 위한 『김해형 기술혁신 선도기업 육성』, 성장잠재력과 혁신성을 갖춘 유망기업 육성을 위한 『김해형 강소기업 육성』등 기업 맞춤형 성장 트랙을 구축하여 창업기업→중소기업→강소기업→지역대표(앵커)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업성장 사다리를 완성하고 있다.

진흥원 김종욱 원장은 “지역 전략산업 활성화를 위한 신사업 추진과 더불어 산업별 앵커기업 육성 체계를 본격적으로 가동하여 기업 중심의 산업 생태계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고, 맞춤형 지원체계를 강화하여 김해시가 산업혁신 선도 도시로 자리 잡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316회 함안군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

[뉴스스텝] 함안군의회는 지난 25일 제316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고 21일간의 회기운영에 들어갔다.이번 제2차 정례회 주요 일정은 11월 26일 주요 사업장 현장방문, 11월 27일부터 12월 2일까지 각 위원회에서 조례안 13건(의원발의 2, 함안군수 제출 11)과 일반안건 13건, 2026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등을 심의한 후 12월 3일 제2차 본회

제263회 아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개회

[뉴스스텝] 아산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는 11월 25일 제263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회의를 열고, 아산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포함한 위원회 소관 안건 3건을 심사했다.이날 회의에서는 아산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명노봉 의원 대표발의) 아산시의회의원 공무국외출장 결과보고의 건 2025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제316회 함안군의회 제2차 정례회 문석주 의원 5분 자유발언

[뉴스스텝] 25일 함안군의회 제316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문석주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우리 군 평생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고, 군민의 학습권 보장과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평생교육 체계 개선을 촉구했다.문석주 의원은 “평생교육은 선택이 아닌 국민의 기본 권리이자, 급변하는 시대에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정책”이라고 강조하며, 현재 함안군은 평생교육원·종합사회복지관·여성센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