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2023년 야생화마을 고한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시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5-11 10:45:05
  • -
  • +
  • 인쇄
▲ 정선군 2023년 야생화마을 고한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시행

[뉴스스텝] 정선군 야생화마을 고한읍 도시재생현장지원센는 2023년 주민공모사업의 시행에 앞서 5월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한다.

주민공모사업은 지역공동체를 회복하고 마을공동체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이다.

고한읍 도시재생뉴딜사업 대상지인 6개리(10,12,13,17,18,19) 주민 또는 직장, 학교 등 생활권을 둔 3인이상의 모임을 대상으로 5백만원에서 1천만원 이내의 공동체 프로그램 활동비 등을 지원한다.

지난해에는 총 9개팀이 응모하여 7개팀이 선정됐으며, 2020년 도시재생 예비사업으로 진행한 LED 야생화공예 아카데미에 참여자가 주축이 되어 LED 야생화공예를 활용, 이주여성 지역친화 프로그램과 지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고 한다.

또한, 작년 도시재생대학의 오즈의 정원사 과정을 수료한 주민들이 모여 신촌마을 유휴공간을 활용 작은 마을정원을 만들었으며, 고한구공탄시장 상인들이 주축이 되어 야생화를 활용한 꽃증편과 꽃코디얼을 개발하여 지역 먹거리 다양성에도 기여했다.

그리고 재활용 깡통을 활용한 업사이클 작품으로 구공탄시장 골목길 환경개선도 했으며, 틈틈이 배운 스케치로 마을 골목길 등을 스케치하는 어반스케치 팀은 훌륭한 작품집을 만들었으며 스케치에 매력을 느껴 현재까지 모임을 지속하고 있다.

선정된 사업팀은 오는 10월 31일까지 사업을 추진하며, 11월에는 성과공유회를 열어 그간의 활동 내용을 공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수원시의회 김소진 의원 대표발의, 시각장애인 안내견 출입보장 제도화

[뉴스스텝] 수원특레시의회 김소진 의원(국민의힘, 율천·서둔·구운·입북)이 대표발의한 '수원시 시각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안내견 출입보장 조례안'이 4일 개최된 제398회 임시회 보건복지위원회 안건심사에서 수정가결됐다.현행 법령상 안내견 출입이 허용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시설과 민간시설에서 인식 부족 등을 이유로 출입이 제한되는 사례가 반복되고 있다는 점이 제정 배경이다. 조례안은 안

경남도, 합천서 18번째 도민 상생토크... ‘대장정 마침표’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4일 합천문화예술회관에서 ‘도민 상생토크’를 열고, 합천을 수도권과 경남, 영호남을 잇는 교통․관광 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이날 행사에는 박완수 도지사와 김윤철 합천군수, 군민 등 250여 명이 참석해 지역 현안을 공유하고, 경남도와 합천군의 상생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상생토크는 2023년 ‘합천군민과의 대화’ 이후 3년 만에 마련됐다.박완수 도지사는 “합천은 오랜 역사

충북도, 탄소중립 실천 확산 위해 민간단체 ‘맞손’

[뉴스스텝] 충북도는 기후위기 대응의 핵심인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해 ‘탄소중립 바로알기 프로그램 및 실천운동’ 공모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관 위주의 캠페인에서 벗어나, 민간 네트워크와 협력해 도민이 참여하는 실천형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현재 주된 사무소가 충청북도에 소재한 기관·비영리법인·단체로, 탄소중립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거나 추진 계획이 있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