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무릉별유천지·북평민속5일장 로컬100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18 10:40:16
  • -
  • +
  • 인쇄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로컬100(지역문화매력 100선)
▲ 동해시청

[뉴스스텝] 동해 무릉별유천지와 북평민속5일장이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로컬100(지역문화매력 100선)'에 선정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로컬100(지역문화매력 100선)'은 윤석열 정부 국정기조인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지역문화 매력자산 발굴‧육성‧확산 필요에 따라, 기존 지역문화 우수사례를 선정하는 ‘지역문화대상’사업을 대체하여 올해 첫 시행한 사업이다.

전국 지자체로부터 1,000여 곳을 추천받아 국민평가단을 구성하여국민이 사랑하는 지역문화매력 추천 및 심사를 거쳐 지난 17일 최종100선이 확정됐다.

‘무릉별유천지’는 석회석 폐광지를 창조적으로 복구하여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차별화된 관광지로 인근 무릉계곡의 자연경관과 석회석 광산 등 근대산업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매력을 인정 받았으며,

‘북평민속5일장’은 1796년(조선 정조 20년) 처음 문헌에 등장하여 200년 이상의 전통을 가진 전국 최대 규모의 민속장 중 하나로 장터를 배경으로 한 북평원님놀이 및 장터 내 소재한 북평성당(국가등록문화재)과 연계된 지역문화매력을 인정받아 이 같이 선정됐다.

이월출 문화관광과장은 “이번 로컬100 선정은 국민발굴단이 직접 심사하고 선정한 것에 매우 큰 의미가 있고, 이는 동해시만의 독특하고 고유한 매력이 잘 알려진 결과”라며, “앞으로 기존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관광지와 함께 동해시를 대표하는 매력있는 지역문화로서 관광객 유입 효과는 물론 지역주민의 자긍심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태백시 - 태백산국립공원사무소 태백산 눈축제 협동제설 업무협약(MOU) 체결

[뉴스스텝] 태백시는 지난 30일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국립공원공단(태백산국립공원사무소)과 함께 “태백산 눈축제 협동제설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협약은 2026년 제33회 태백산 눈축제 행사를 맞아 당골 회전교차로~아치 조형물~당골광장 간 약 2km 구간에 대한 협동제설 체계를 구축했으며, 강설 시 신속한 제설을 목표로 추진됐다.협약에 따라 시 제설 구간 중 회전교차로~아치 조형물은 태

서울역사박물관, 2026년 주요 전시·사업 발표 “연결로 완성하는 서울의 매력, 도시·세계·세대를 잇다”

[뉴스스텝] 서울역사박물관(관장 최병구)은 2026년 사업계획을 발표하며, ‘연결’을 박물관 운영 전반의 핵심 키워드로 설정하고, 전시·교육·국제교류·보존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서울의 역사와 시민의 일상, 그리고 세계를 잇는 도시 역사 플랫폼으로 도약한다. 박물관은 △서울의 역사·문화 자산의 매력을 확산하고, △신규 분관 개관을 계기로 본관-분관을 잇는 도시 역사 네트워크를 본격 가동하며, △문화외교와

해양수산부, 우리나라 해양산업을 이끌어 나갈 핵심인재를 찾습니다

[뉴스스텝]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의 해양산업을 이끌어나갈 핵심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2026년 첨단 해양모빌리티 인력양성 연수 프로그램’의 참가자를 2월 2일부터 3월 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최근 국제해사기구(IMO)를 중심으로 해양산업의 탈탄소화와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해운과 조선 등 해양모빌리티 분야가 미래 성장과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동시에 창출할 수 있는 핵심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