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종섭 전남도의원, 학교 이설과 신설! 숙의·공유·조율 필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8 11:00:24
  • -
  • +
  • 인쇄
애꿎은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 대책 마련해야
▲ 주종섭 전남도의원, 학교 이설과 신설! 숙의·공유·조율 필요!

[뉴스스텝] 전라남도의회 주종섭 의원(더불어민주당, 여수6)은 지난 9월 17일 열린 제393회 임시회 도정 및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에서 여수 지역 주요 교육현안에 대해 질의하며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수년째 답보상태에 있던 여수시 웅천지구 아리울 중학교 이설 문제는 여수시와 여수시 교육지원청이 부지 매입 방안에 대해 합의하며 원만히 추진 중이었으나 최근 기존 지역 주민들이 학교 이전에 반대하는 주민서명을 제출하며 다시 난제로 빠져들었다.

주종섭 의원은 “이러한 일이 발생한 것은 중학교 이설 추진 과정에서 주민들과 제대로 소통하지 못한 행정 과실”이라며 “도 교육청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과 학교 이설 후, 기존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의 등교를 위한 교통 대책 및 그에 따른 안전대책도 함께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수 웅천지역은 과대·과밀학급 운영으로 학생들의 안전과 교육의 질 저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만큼, 조속한 이설 추진으로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되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주 의원은 건설사의 준공일 변경으로 학생들의 입학과 등교 등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되는 여수시 소라면 죽림우리초등학교 개교 문제에 대해 “공동주택의 완공과 입주시기에 대한 일정이 충분히 공유되고 조율되지 못해,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가 우려된다”며 “혼선을 야기한 행정으로 인해 학생과 학부모, 지역사회만 부담을 떠안았다”고 지적하고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김대중 교육감은 “주민들과의 충분한 논의를 통해 학교 이설을 추진하고 학생들의 등교와 안전대책도 함께 마련하며,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정기적인 현장 점검 및 진행 상황 모니터링으로 개교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주종섭 의원은 “집중호우 등으로 인한 학교 시설물의 누수 발생으로 학생 학습권 침해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누수 발생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학교 내 건설 현장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으로 예방에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겨울방학 맞이 파주 농산물 어린이 요리교실 추진

[뉴스스텝] 파주시는 겨울방학을 맞아 미래의 생산자이며 소비자인 어린이들을 위한 ‘파주 농산물 어린이 요리교실’체험 교육을 오는 27일부터 총 6회에 걸쳐 실시한다고 전했다.이번 교육은 ‘파주에서 재배되는 콩으로 만든 두부를 활용한 만두 만들기 체험’을 주제로 겨울방학을 맞이해 초등학생을 둔 가족을 대상으로 교육할 예정이며,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농산물 활용 가공 체험 교육으로 진행된다.‘파주 농

부여 농부영농조합법인,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기부

[뉴스스텝] 부여 농부영농조합법인(대표 최동혁)은 부여군청을 방문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기부했다.이번에 기탁된 성금은 부여군 내 저소득 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새해를 맞아 지역사회에 온정을 전하고자 하는 뜻에서 기탁이 이뤄졌다.부여 농부영농조합법인은 부여군 임천면에 소재한 친환경 농업 단체로, 친환경 농법을 기반으로 벼 재배를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농산물 생산에 힘쓰고 있다.최동혁 대표

공주시, 2026년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 시작

[뉴스스텝] 공주시는 지난 9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이장과 농업인학습단체 임원 및 교육을 희망하는 농업인 등을 대상으로 2026년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 ‘농업리더 특별과정’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2026년 주요 농정 시책을 소개하고 공익직불제 안내와 농작업 안전 관련 중대재해처벌법 설명 등 농업 발전 방안과 관련한 내용을 다뤘다.올해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은 3개 과정 9개 과목으로 편성했으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