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지역 자투리땅의 변화, 쌈지숲으로 ‘탈바꿈’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06 11:15:50
  • -
  • +
  • 인쇄
▲ 정선군청 전경

[뉴스스텝] 정선군이 대한민국 대표 정원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지역 내 방치된 자투리땅을 주민들의 일상 속 휴식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해 눈길을 끈다.

이번 녹색쌈지숲 조성사업은 도사곡 아파트 생활권 주변을 공원으로 조성해 쾌적하고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면적이 비교적 작은 땅이지만 인근 거주민의 산책과 휴식 공간으로 조성하고 생활권 일대 미세먼지 절감은 물론 주민의 정주여건 향상을 위해 추진된다.

이에 군은 사북읍 지역 유휴부지인 사북읍 사북리 436-16 일원 1,040㎡부지에 사업비 2억원을 투자, 선주목, 꽃복숭아, 자작나무 등 교목 9종 46주, 사철나무, 백철쭉, 황매화 등 관목 12종 2,025주, 백록담, 은사초, 꽃창포 등 꽃 8종 1,028주를 식재하고 생태연못 및 족욕장, 벤치, 정자 등을 설치할 예정이며 올해 9월까지 사업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서 지난 4월 지역주민 30명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해당 사업에 대한 설명 및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 특히 지역 특성에 맞는 조화류와 동절기에도 푸른 수종을 식재하고 정원을 산책 후 연못 주변에 앉아 족욕을 즐길 수 있는 이색적인 공간 조성과 어르신들이 가볍게 이용할 수 있는 운동기구 설치도 계획에 반영시켰다.

군은 녹색쌈지숲 조성사업이 완료되면 아파트 주민을 비롯한 지역 어르신들이 조성된 정원을 직접 관리해 건강 개선 및 정서 안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형규 산림과장은 “국민고향정선이 가리왕산 국가정원과 더불어 대한민국 최고의 정원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생활권 주변의 유휴토지를 아름다운 정원으로 조성해 군민과 관광객이 일상속에서 손쉽게 숲과 정원을 접하며 휴식과 힐링을 즐길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예산군보건소, ‘건강도시 예산’ 군민건강강좌 성료

[뉴스스텝] 예산군보건소는 지난 7일 예산군문예회관에서 열린 ‘건강도시 예산 군민건강강좌’가 군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 예방 △생활습관 개선에 대한 올바른 건강정보 제공 △건강생활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서울아산병원 내과 우창윤 교수를 초청해 ‘미운 우리 혈당 – 병원에서 못 듣는 당뇨·고혈압 없이 건강하게 사는 법’을 주

세종시교육청, 이음교육 모델 발굴 지원을 위한 공동연수 실시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11월 7일부터 8일까지 ‘유ㆍ어ㆍ초 이음교육 모델 발굴 지원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공동연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통합(이하 유보통합)이 지향하는 이상적 모델을 현장에서 구현하고, 유치원ㆍ어린이집ㆍ초등학교 간 관계 증진과 의견공유를 위한 목적으로 마련했다.연수에는 세종시 관내 초등학교 교장(교감), 유치원ㆍ어린이집 원장(원감)과 업무 담당 교사, 세종시육아종합지원

논산 선샤인랜드 1950스튜디오, 전통과 감동이 어우러진 마당극과 체험행사 개최

[뉴스스텝] 논산시와 논산문화관광재단(이사장 백성현)은 오는 11월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선샤인랜드 1950스튜디오에서 ‘스튜디오1950 풍류 한마당’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전통문화 공연과 시민참여형 체험 프로그램이 어우러진 복합문화행사로, 지역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소통의 장이 될 예정이다. 행사기간 동안 오후 13:00~17:00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메인 공연으로는 전통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