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향기의 재발견’기획전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09 11:10:16
  • -
  • +
  • 인쇄
6월 6일~ 8월 27일까지 홍천생명건강과학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과학적 호기심을 해소할 향기 주제 기획전
▲ 홍천군,‘향기의 재발견’기획전 개최

[뉴스스텝] 홍천군은 6월 6일부터 8월 27일까지 ‘향기의 재발견’ 기획전을 홍천생명건강과학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에서 개최한다.

‘향기의 재발견’은 향기를 맡는 후각인지의 과학적 원리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향기의 역사에서부터 관련 진로, 산업, 예술 등 다방면의 각도에서 향이 주는 매력을 느껴보는 융합체험전시이다.

이번 전시에 첫 번째 주제는 '향기의 과학'으로 우리가 향기를 인지하는 동안 후각과 뇌에서 어떤 작용이 일어나는지 그림으로 재미있게 설명해 준다.

조향사의 연구실처럼 꾸며둔 포토 존도 마련되어 있으며 삼각플라스크, 시향지, 저울 등 조향 작업에 필요한 작업 도구와 향기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직업인 조향사의 연구실을 엿볼 수 있다.

두 번째 주제는 '기억을 부르는 향기' 로 전시된 샘플의 뚜껑을 열어 직접 달콤한 향기를 맡아보는 등 특정한 향기 또는 냄새에 자극을 받아서 과거의 기억이 되살아나는 '프루스트 현상'을 경험할 수 있다.

세 번째 전시 코너 '여러 가지 향기'에서는 향수를 만들 때 사용하는 다양한 향기를 직접 맡아볼 수 있다.

향수는 베이스 노트, 미들 노트, 탑 노트가 조합되어 하나의 향기가 만들어지며 바닐라 향, 머스크 향, 오렌지 향, 피치 향 등 은은하고 달달한 향기들을 맡아볼 수 있다.

또한 직접 체험해보고 가장 좋아하는 향을 기록할 수 있으며 마음에 드는 향기와 맡은 향기의 느낌들을 마음껏 표현해 볼 수 있다.

'향기의 세계' 코너 에서는 인류가 향기를 이용하기 시작한 역사와, 우리나라에서 찾아볼 수 있는 향기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또한 백화점, 호텔 등 기업에서 사용되는 향기를 직접 맡아볼 수 있으며 그림 속의 향기를 상상해 보는 코너가 마련되어, 어떤 향기가 날지 상상해 볼 수 있다.

그밖에 재미있는 향기이야기, 누가, 누가 냄새를 잘 맡을까?, 후각과 치매의 연관성 등 전시를 통해 향기를 맡는 과학적 원리부터 향기의 가치는 물론, 직접 다양한 향을 맡으며 체험해 볼 수 있다.

경제진흥과 김주환 과장은 “향은 기억의 매개체가 되기도 하고 일상생활·문화·산업 등 전 분야에 이용되고 있다”며 “이번 전시가 지역주민과 학생들에게 향에 대한 흥미로운 과학적 접근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대구시, 2025 ‘새기(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기업)’의 만남, 여성 일자리 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다

[뉴스스텝] 대구광역시는 11월 18일 오후 3시, 호텔수성 수성스퀘어 피오니홀에서 ‘2025 새기(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기업)의 만남’ 행사를 개최한다.‘새기의 만남’은 여성 경력단절 예방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기업 간의 일자리 협력망을 구축하기 위해 2022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이번 행사는 기업 대표 및 유관기관장, 새일센터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하며, △여성일자리 유공자

새마을문고 울산동구지부 ‘제16회 가족 독서 골든벨’개최

[뉴스스텝] 새마을문고 울산동구지부(회장 오정연)는 11월 15일 오전 10시 동구청 대강당에서 초등학생 가족 60팀과 새마을문고 지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6회 가족 독서 골든벨’을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가족이 함께 책을 읽고 소통하는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총 60가족 120여 명이 참가하여 독서퀴즈와 가족 게임을 즐기며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참가 가족은 사전에 배부한 선정

인천항만공사, 25년도 하반기 건설현장 재난대응훈련 실시

[뉴스스텝] 인천항만공사는 지난 13일 건설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재난상황 및 안전사고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인천신항(1단계) 개발사업 공급 인입시설 설치공사 현장'에서 시공사, 협력사 등 현장 관계자와 함께 25년도 하반기 건설현장 재난대응훈련을 실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겨울철 건조한 날씨에 발진기지 가시설 내부 용접작업 중 불씨 비산으로 주변 가연성 자재에 불씨가 옮겨붙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