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군민참여형’스마트도시계획 리빙랩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08 11:10:43
  • -
  • +
  • 인쇄
▲ 정선군청 전경

[뉴스스텝] 정선군은 8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용역사 ㈜영국씨앤피와‘제1차 정선군 스마트도시계획 군민참여 리빙랩’ 운영을 위한 군민참여단 발대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나선다.

이날 발대식은 지난 8월 착수한‘정선군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의 일환으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지침에 의거해 정선군 도시문제의 개선 아이디어 발굴과 함께 주민에게 다양하고 유익한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군민참여형 맞춤 서비스 구축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스마트도시계획 리빙랩’ 은 군민이 직접 주거하는 현장을 실험실로 삼아 군민이 문제해결 과정에서 주도력을 발휘하도록 직접 참여하며, 군민과 수요자, 전문가가 함께 스마트기술을 통해 해결방안을 도출해 나가는 군민주도‘연구ㆍ실험 공동체’를 의미한다.

군민참여단 모집을 통해 선발된 37명의 군민들은 12월까지 총 3회에 걸친 리빙랩 워크숍을 수행하고 정선 지역 현안과 도시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서비스를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발대식에 참여한 군민참여단원들은 위촉장 수여식 이후, 본격적인 리빙랩 활동에 앞서 ‘스마트도시의 이해와 리빙랩 운영’에 대한 강연을 통해 스마트도시계획 수립의 필요성과 리빙랩 참여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군민참여단원들은 전문 정성조사진행자(퍼실리테이터)와 함께 정선군에 거주하며 겪고 있는 불편한 점과 지역 현안 도출을 위해 본격적인 토론을 진행하며, 교통, 방범ㆍ방재, 환경, 문화ㆍ관광ㆍ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도시문제와 그 원인에 대해 논의했다.

군은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해 기존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군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도시 조성을 위해 정선군 맞춤형 스마트도시 5개년 계획을 2024년 6월까지 수립할 방침이며, 이를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 및 군민참여단을 통해 수렴된 군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정선군 발전을 위해 참가한 리빙랩 군민참여단에 감사를 표한다”며, “군민참여단의 아이디어가 실제로 반영되어 정선군 맞춤형 전략과 사업 발굴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용인특례시, 수지구치매안심센터 문 열어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31일 수지구보건소 5층에 수지구치매안심센터가 새롭게 문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2일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을 비롯해 시·도의원, 관계기관 업무 담당자, 치매환자와 가족,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센터의 확장 이전을 축하했다. 수지구치매안심센터는 2018년 11월부터 수지구보건소 인근 건물을 임차해 운영해 왔으나, 지역사회 중심의 치매통합관리를

전북특별자치도소방본부, 무주에 53m급 고가사다리차 배치…고층건축물 화재 대응 강화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소방본부는 무주소방서에 53m급 고가사다리차(사업비 9억 3천만 원)를 새롭게 배치하고 본격 운용에 들어간다고 31일 밝혔다.이번에 배치된 53m 고가사다리차는 무주군 최초의 고층건축물 대응 특수장비로, 최대 17층 높이(약 53m)까지 사다리를 전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층 아파트나 대형건물 화재 시 인명 구조와 화점 진입이 한층 신속하고 안전하게 가능해졌다.이 장비는 첨단

장성군, 7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 접수

[뉴스스텝] 장성군이 30일부터 7월 1일자 기준 개별공시지가를 결정·공시했다. 장성군 누리집에 접속해 통합검색 창에 ‘지가’를 입력하면 화면 하단에서 ‘개별공시지가 열람’을 찾을 수 있다. 소재지 등 빈칸을 채워 넣고 ‘확인’을 누르면 지가를 볼 수 있다. 인터넷 이용이 어렵다면 장성군 민원봉사과 또는 토지 소재지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도 된다. 토지 소유자 또는 이해 관계인이 개별공시지가에 의견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