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재활용 가능자원 정기 수거 요일 지정 운영 시범사업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1-26 11:15:32
  • -
  • +
  • 인쇄
재활용 가능자원 혼합수거에 따른 선별효율 저하
▲ 홍천군, 재활용 가능자원 정기 수거 요일 지정 운영 시범사업 추진

[뉴스스텝] 홍천군은 2024년도부터 재활용 가능자원을 별도의 수거요일을 지정하여 운영한다.

그동안 주민편의 및 청결한 가로환경을 위해 배출된 재활용가능 자원을 일괄 수거 했으나, 분리 배출된 재활용가능자원이 혼합수거 되어 선별효율이 저하되어 미처 처리하지 못하고 소각하거나 외부 재활용 사업장으로 위탁처리 했다.

홍천군은 지난해부터 재활용품 자동선별시스템과 폐비닐 전문 선별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최근 수거된 재활용 가능자원의 대부분은 파지류(박스)로 이는 자동선별시스템에서 분리하지 못하고 선별원들의 인력으로 분리해왔다.

그로 인해 선별효율 하락과 선별원의 근골격계 손상으로 이어져 수거방법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며, 자동선별시스템에 들어갈 수 있는 소형 재활용품은 월요일, 목요일에 수거하고 선별컨베이어에 투입되지 못하는 대형재활용품은 화요일, 금요일에 수거한다.

또한 사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 토요일은 성상을 구분하지 않고 일괄 수거하여 선별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주민 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아울러, 생활쓰레기 중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플라스틱류를 저감하기 위해 현재 공공주택을 대상으로 하는 비닐류 수거대상지역을 홍천읍 시가지 지역으로 확대 시행한다.

향후, 수거시스템이 안정화 되고 주민들의 재활용 가능자원 배출인식이 개선되면 홍천군 전 지역으로 확대하여 시행할 계획이다.

홍천군 관계자는 “최근 기후변화 대응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위해 자원 재활용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며 군민의 작은 실천이 큰 변화를 만들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오수 경기도의원,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 입주민들과 간담회 실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24일 경기도의회에서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아파트 입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내 생활 불편 및 공공부지 활용 등 현안에 대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이번 간담회에는 문재일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비롯한 각 동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광교복합센터 인근 유휴부지의 실효적 활용 공공시설 접근성 확대 교통ㆍ주차 등 생활 편

완주군 “안전한 급식환경” 자외선살균소독기 교육

[뉴스스텝] 완주군이 24일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이날 교육은 자외선살균소독기 전문가(김승현 큐앤아이 대표)를 초빙해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지인 원장·센터장, 조리원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사용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특히 자외선소독기의 작동 원리를 바탕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권장 사용시간과 자

익산시, 금연 캠페인으로 '건강한 청춘' 응원

[뉴스스텝]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는 익산시가 24일 청소년 문화의 거리에서 '연기 없는 청춘'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자주 찾는 문화 공간에서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건강한 거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민관 합동으로 진행된 캠페인은 일시청소년쉼터 관계자, 유해환경감시단 등 20여 명 참여했다. 현장에서는 '담배는 OUT, 건강은 IN!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