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청년정보플랫폼 전면 개편 “청년 맞춤형 정보 제공”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7 11:15:45
  • -
  • +
  • 인쇄
플랫폼 가입자 10만명 목표, 최신의 다양한 정책정보 등 콘텐츠 강화
▲ 청년정보플랫폼 메인화면

[뉴스스텝] 경상남도가 청년들이 각종 정책정보를 더욱 쉽게 접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때 받을 수 있도록 ‘청년정보플랫폼’을 새롭게 단장했다.

주요 개편내용은 △분야별 주요 정책안내, 공간정보 등 콘텐츠 강화 △이용자 중심의 직관적인 메뉴 구성과 새로운 디자인 △정책·공간후기 메뉴 신설 △모바일 알림서비스 기능 확대 △공간검색 지도화, 시군 플랫폼 연결 등 기타 사용성 개선이다.

먼저 ‘경상남도 청년정책’ 메뉴를 신설해 정책명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사업을 지원내용 중심으로 안내한다. 플랫폼 첫 화면에 ‘이달의 정책’ 코너를 마련해 ‘모다드림 청년통장 지원사업’, ‘꿈 캠프 사업’ 등 시의성 있는 최근 정책정보를 지속적으로 소개한다.

주요메뉴는 기존 ‘청년정책’, ‘네트워크’, ‘커뮤니티’ 등 메뉴명만으로 내용 유추가 어려웠는데, 정책수요자 중심으로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문화 등 분야별 직관적인 메뉴로 구성했다.

플랫폼 디자인은 청년들의 의견을 반영했다. 각종 캐릭터를 활용해 새롭게 선보이는 한편 도의 청년정책 사회누리소통망(SNS), 유튜브 등과 통일성을 기했다.

소통과 참여를 통해 정책의 효과를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는 ‘정책후기’와 ‘공간후기’ 게시판을 신설했다. 더 많고 다양한 청년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청년Q&A’, ‘청년제안’, ‘설문조사’ 등 다양한 맞춤형 소통창구도 마련했다.

기존 카카오톡 알림서비스는 관심분야 정책이 새롭게 등록될 때만 제공했으나, 정책문의·답변, 도내 관심분야 공간 등록 시에도 알리는 등 기능을 확대했다.

모바일 연계 강화를 위해 유튜브, 사회누리소통망(SNS) 등에 더욱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첫 화면도 구성했다.

도는 이번 플랫폼 개편에 앞서 청년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2,000여 명의 플랫폼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그간의 방문자 접속통계 분석 등을 통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콘텐츠인 ‘정책정보’를 확대하고 편의기능을 보완하는 등 개선방향을 수립했다. 또한, 청년층을 중심으로 플랫폼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세부과제를 도출하고 개선작업과 함께 의견수렴도 병행해 왔다.

도는 가입자수 10만 명을 목표로 새롭고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연중 다양한 참여 이벤트도 마련해, 더 많은 도민과 청년이 플랫폼에 접속함으로써 정책 접근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오는 18일까지 ‘플랫폼 SNS 공유’ 이벤트가 개최된다. 참여방법은 경남 청년정보플랫폼 사이트 이용 화면을 캡쳐해 자신의 개인 사회누리소통망(SNS)에 올린 후, 플랫폼 내 이벤트 참여 게시판에 링크 또는 인증샷을 올리면 된다. 참여자 중 150명을 추첨해 소정의 경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플랫폼을 살펴본 모니터링단 소속 청년은 “기존 플랫폼 환경보다 정책을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됐고 캐릭터 디자인도 잘 바뀐 것 같다”며 “다양한 이벤트로 더 활성화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윤인국 도 교육청년국장은 “청년들에게 더 많은 정책정보와 공간, 각종 소식을 전하고 소통하는 플랫폼으로서 기반을 마련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며 “앞으로도 청년, 도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유익한 콘텐츠와 기능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청년정책의 접근성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비보이즈, K리그2 ‘그리너스 뮤직 페스티벌’ 첫 게스트 출격!

[뉴스스텝] 신예 보이그룹 비보이즈(BE BOYS)가 첫 게스트로 K리그2 ‘그리너스 뮤직 페스티벌’을 빛냈다.비보이즈(윤서, 구현, 민준, 학성, 타쿠마, 원천)는 지난 21일 안산 와~스타디움에서 열린 하나은행 K리그2 2025 30라운드 안산 그리너스 FC와 충북청주 경기에 초청받아 시축에 나섰다.이날 비보이즈 멤버 6명 전원이 시축을 맡아 의미를 더했으며 관중석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특히 이번 홈

강북구의회 정초립 의원, 함준호 장군 추모식서 기념비 환경개선 성과 전해

[뉴스스텝] 서울시 강북구의회 정초립 의원(미아동·송중동·번3동)이 지난 11일, 우이동 만남의 광장에서 열린 ‘함준호 장군 추모식’에 참석해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고, 애국정신을 계승할 것을 다짐했다.함준호 장군은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수호하기 위해 싸우다 장렬히 전사한 영웅으로, 장군의 숭고한 희생을 후대에 전하는 기념비가 강북구 삼양로159나길 4-7에 위치해 있었다. 그동안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

‘백번의 추억’ 김다미의 마음도, 신예은의 진실도, 모두 늦어버린 고백 타이밍, 허남준의 선택은?

[뉴스스텝] JTBC ‘백번의 추억’ 김다미가 둘도 없는 친구 신예은을 위해 한 걸음 뒤로 물러섰지만, 신예은도 어긋났다. 허남준에게 버스 안내양이란 사실을 고백하기 전, 정체를 들킨 것.지난 21일 방송된 JTBC 토일드라마 ‘백번의 추억’(극본 양희승·김보람, 연출 김상호, 제작 SLL) 4회에서 한재필(허남준)의 쪽지는 고영례(김다미)의 마음을 무겁게 짓눌렀다. 엄마(김정은) 간병을 해야 하는 자신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