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 ‘기부 키오스크’ 설치 4개월 만에 378건 기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8 11:15:15
  • -
  • +
  • 인쇄
터치 한 번으로 ‘기부’…나눔 문화 혁신에 기여
▲ 연수구, ‘기부 키오스크’ 설치

[뉴스스텝] 연수구가 지역 사회 기부 문화에 새 지평을 열었다.

연수구는 인천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청사 내에 설치한 ‘기부 키오스크’ 설치 4개월 만에 총 기부 건수 378건, 누적 모금액 763만 원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결과는 기부 참여의 문턱을 낮추고, 주민들에게 더 쉽고 편리하게 나눔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 결과라는 것이 구의 설명이다.

‘터치 한 번’으로 기부 참여, 나눔 문화 혁신에 기여

‘기부 키오스크’는 연수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관해 지난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기부 키오스크’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모바일 페이’ 등 다양한 결제 방법을 통해 천 원 단위부터 소액 기부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구민들은 복잡한 절차 없이 단 몇 번의 터치로 손쉽게 기부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기부 참여가 일상적인 활동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구는 ‘기부 릴레이’ 캠페인 등을 통해 어린이집과 구민, 단체 등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등 활발한 기부 문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능허대 문화 축제 현장에서도 기부 열기 ‘확산’

‘기부 키오스크’는 연수구의 대표적인 문화 행사인 ‘능허대 문화축제’ 현장에도 설치돼 방문객의 큰 호응을 얻었다.

지난 10월 17일부터 19일까지 열린 축제에서 기부 키오스크는 많은 구민과 방문객들에게 손쉽게 기부 참여를 유도했다.

특히, 국제 우호 도시인 몽골 칭길테구 대표단을 포함한 축제 참가자들은 기부에 참여하며 나눔의 가치를 실천했다.

어린 자녀를 둔 가족들 역시 기부 키오스크를 이용하면서, 자녀들에게 ‘기부’가 단지 특별한 날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가치임을 교육하는 수단이 되기도 했다.

이는 향후 세대들에게 기부와 나눔의 문화가 자연스럽게 확립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구는 기대하고 있다.

기부금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관리…지역 복지사업 ‘사용’

모금된 성금은 전액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투명하게 관리되며, 연수구 내 저소득 취약계층과 위기 가구 지원에 사용된다.

이는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중요한 재원이다.

최호영 연수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인천 지역 최초로 시작한 기부 키오스크가 구민들의 따뜻한 관심과 참여 속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어 매우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기부 키오스크를 연수구의 대표적인 나눔 창구로 더 활성화해, 기부 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재호 구청장은 “‘기부 키오스크’는 단순히 기부를 장려하는 도구에 그치지 않고 주민들에게 기부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기부를 일상적으로 실천하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면서 “이번 기부 키오스크의 성공적인 운영은 연수구가 기부 문화의 중심으로 자리 잡는 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주시 마을만들기사업(자율개발) 사례교육 시행

[뉴스스텝] 충주시농촌활성화지원센터는 마을만들기사업을 위한 자율 개발 사례교육을 산척 천지인 문화센터 등에서 성황리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이번 교육은 마을만들기사업 추진을 준비 중이거나 관심 있는 마을 이장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현장에서 활동하는 마을 이장들의 실제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구성됐다.교육에는 마을만들기사업 사업을 추진해 온 상가흥마을 서광희 이장과 학미마을 김학노 이장이 강사

대전시 특사경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적발

[뉴스스텝] 대전시 특별사법경찰은 11월부터 두 달간 관내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등 생활 주변 환경오염 불법행위에 대한 기획 수사를 진행했다.이번 기획 수사에는 첨단장비인 드론을 활용한 비행감시를 병행해 단속의 실효성을 높여 환경 관련 법령을 위반한 사업장 3곳을 적발했다.기획 수사 결과 2개 업체는 대기배출시설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의 자가측정을 이행하지 않았으며, 다른 1개 업체는 비

시흥시, 정왕지역 배수본관 복선화 사업 완료…안정적 수돗물 공급 기반 구축

[뉴스스텝] 시흥시는 노후 상수도관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한 정왕지역 배수본관 복선화 사업을 12월 중순 완료했다.이번 공사는 단일 관로 사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단수 위험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주요 상수관로를 복선화(이중화)하고, 장기간 사용으로 노후화된 기존 관로는 비굴착 방식의 갱생 공법을 적용해 보강ㆍ복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됐다.시는 공사 기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