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립도서관·율곡도서관, 6월 환경의 달 맞아 환경문화행사 풍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02 11:15:31
  • -
  • +
  • 인쇄
초록의 꿈, 환경을 읽고 지구를 지키다.
▲ 김천시립도서관

[뉴스스텝] 김천시에서는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시민들의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생활 속 환경 보호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환경 문화 독서 진흥프로그램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 도서관에서 시작해요!’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히 환경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하며 환경의 중요성을 깨닫고, 생활 속에서 지속 가능한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채롭게 구성됐다.

환경 테마 도서 전시와 북큐레이션

6월 3일부터 7월 1일까지 김천시립도서관 본관과 율곡도서관에서는 ‘초록의 꿈, 지구를 구하는 독서’ 등 환경 관련 도서 총 64권이 전시된다.

이를 통해 기후 위기, 생태계, 친환경 생활, 지속 가능한 삶 등 다양한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할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과 실천으로 일상을 바꾸다

김천시는 ‘지금, 여기, 이 순간으로부터 내가 먼저 실천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며, 가족이 함께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인형극과 그림책 놀이 등 다양한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6월 한 달 동안 ‘책 놀이터’와 ‘주말에는 책을 읽어주세요’를 통해 자연과 환경의 중요성을 주제로 하는 그림책을 읽어주고, 어릴 때부터 좋은 습관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또한, 김천소방서 여성의용소방대원들이 준비한 인형극 ‘불이 났어요’가 6월 14일~ 15일 율곡도서관과 시립도서관 본관에서 열려, 어린이들에게 환경과 안전의식을 동시에 심어줄 계획이다.

시립도서관 본관에서는 6월 15일 어린이를 위한 환경뮤지컬 ‘탄소야 탄소야’를 2회 운영하여 한층 풍성한 볼거리로 탄소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탄소 저감 정책에 대한 메시지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실천하는 친환경 체험 프로그램 운영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제로웨이스트 실천법 배우기, 친환경 제품 만들어 사용하기 등 다양한 체험과 실천을 통해 친환경 습관을 익힐 수 있는 프로그램들은 6월 13일~15일 3일간 시립도서관 본관과 율곡도서관에서 진행되어 ‘일상 속 제로웨이스트’실천을 독려할 예정이다.

또한, ‘일상 속 제로웨이스트’ 실천을 위해 ‘도서관 스탬프투어’에 참여하는 이용자들에게 세정제를 배부함으로써, 도서관이 일상 속 친환경 실천의 가치를 되새기고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삶을 함께 고민하는 공간으로서 역할을 할 예정이다.

도서관과 지역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지역 문화 네트워크 강화

이번 행사는 도서관과 함께 김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여성의용소방대, 숲꾸러기 숲사랑 청소년단 등 지역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된다. 이를 통해 도서관이 함께 만들고 가꾸어가는 지역 문화 확산의 중심지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배낙호 김천시장은 “환경의 달을 맞아 도서관에서 시작하는‘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에 많은 참여를 바라며, 우리의 작은 관심과 행동을 모아 푸른 김천, 건강한 지구를 만들어 가는 데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도서관이 지역 환경교육의 허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속초시, 고위직이 먼저 바꾼다! 성평등 조직문화 확산 앞장

[뉴스스텝] 속초시는 11월 10일 시청 신관 대회의실에서 이병선 시장을 비롯한 5급 이상 고위직 공무원 44명을 대상으로 ‘4대 폭력 예방 및 도란도란 토론으로 키우는 성인지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성희롱·성매매·성폭력·가정폭력 등 4대 폭력 예방을 위한 법정 의무교육으로, 단순한 강의식이 아닌 토론과 참여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속초시는 이번 교육을 통해 공직사회의 성인지 감수

이천시 관고동, 챗지피티(Chat GPT) 2급 자격 과정 운영

[뉴스스텝] 이천시 관고동 주민자치회는 전국민 인공지능(AI)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직원, 학습센터 강사, 주민자치위원 등 14명을 대상으로 챗지피티(Chat GPT) 2급 자격 과정을 11월부터 매주 토요일 총 4회 운영한다고 밝혔다.관고동 주민자치학습센터는 지난 8월 행안부에서 발표한 전국민 인공지능(AI) 전사화 초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내년도 전국민 인공지능(AI) 교육 전면 시행에 앞서 인공지능(A

경상남도의회, 직업교육 취업률 급락·이주배경학생 지원확대… “학생 중심 정책 전환” 촉구

[뉴스스텝] 경상남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이찬호)는 제428회 경상남도의회 정례회 기간 중 4일차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밀양교육지원청, 창원교육지원청, 창원도서관, 교육정보원을 대상으로 교육행정의 현안과 정책 추진 실태를 점검했다. 이날 감사에서는 직업교육 취업률 하락, 체육행정의 편중 운영, 이주배경학생 지원 미비, 과밀학급, 미래학교공간재구조화 사업, 교원 성희롱 재발 방지 등 교육현장의 주요 문제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