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제주융합과학연구원, 교육제주 제187호(2025 가을·겨울) 발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5 11:15:38
  • -
  • +
  • 인쇄
인공지능시대 인성교육 방향과 실천 사례를 담다
▲ 교육제주 제187호(2025 가을·겨울) 표지

[뉴스스텝] 제주도교육청 제주융합과학연구원은 21일 ‘교육제주 제187호(2025 가을·겨울호)’를 발간했다.

이번 호는‘인공지능(AI) 시대, 왜 인성교육인가!’를 주제로 제주 인성교육의 방향성과 학교와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인성교육 사례를 기획 기사로 구성했다.

특집 코너에서는 ‘사람을 배우는 교육’ 제주 인성교육의 길을 묻다, 공감과 소통을 통한 올바른 인성 함양, 문학으로 만나는 인성교육, 가정에서 실천하는 인성교육 등 인성교육의 의미와 실제 사례를 소개했다.

‘제주교육정책연구’ 코너에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의 초석 △제주형 학생맞춤형 통합지원의 성과와 과제 △도내 초중학교 기초학력 격차 원인과 해소 방안 △가정 연계 유아 언어발달 지원 방안 △예술영재교육원 운영 분석 및 개선 방안 등 정책과 현장을 연결하는 심층 연구가 수록됐다.

‘인터뷰 제주인(IN) 제주인(人)’에서는 제주 출신으로 제주특별자치도립 제주합창단 지휘자로 활동 중인 임희준 지휘자를 만나 성장 과정과 예술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행복한 배움터 이야기’에는 △디지털과 놀이가 연결되는 월랑유치원의 교육 활동 △글로벌역량학교 1년차 사례(평대초) △지역과 함께 성장하며 세계로 나아가는 대정여자고의 실천 사례 등 학교 현장의 다양한 자율 운영 사례가 실렸다.

‘실천하는 수업’ 코너에서는 △리:에이아이에듀(RE:AI EDU) 프로그램을 통한 리얼(REAL) 역량 기르기(창천초) △‘행복 더하기’ 수업을 통한 도덕적 히어로 양성(제주중앙여중) 등 교실 수업 혁신 사례를 다뤘다.

‘별별 동아리’에서는 △전문학습공동체 ‘곶자왈’(외도초) △책과 함께 더 나은 삶을 모색하는 독서동아리(종달초) △특성화고 학생 창업동아리 성장기(한림공고) 등 학생·교원의 주도적 동아리 활동을 소개했다.

이와 함께 △안덕면 월라봉에 담긴 탐라·제주의 역사문화 이야기 △제주중앙여중 오민숙 교장의 수필 ‘덕수궁 돌담길’ △제주교대부초 박금숙 교사의 동시 ‘메밀꽃’ 등 다양한 문예 작품이 ‘교단 예원’ 코너에 실렸다.

제주동요 ‘곱들락 제주어’ 악보, 제주도서관 강지희 사서의 추천도서 ‘사람들이 읽기를 싫어한다는 착각’등 풍성한 읽을거리도 함께 담았다.

송재충 원장은 “이번 호는 ‘인공지능 시대, 왜 인성교육인가’라는 주제로 제주 인성교육의 방향과 학교·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담았다”라며“인공지능 시대일수록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인성의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는 만큼 이번 발간물이 제주교육이 나아갈 미래교육의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김민철 원장, 안성·의왕 등 ‘통큰 세일’ 현장 방문…“민생 회복의 도약 계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도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현장을 찾아 홍보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경상원은 지난 25일 김민철 원장이 안성맞춤시장, 의왕도깨비시장 등을 방문해 통큰 세일에 동참하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하고 시장을 방문한 도민들에게 페이백 행사를 알렸다고 전했다. 안성맞춤시장은 전통시장과 청년 상인들로 구성된 ‘청년생

군포시의회, ‘시민이 느끼는 의회’ 조사

[뉴스스텝] 군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시민과 함께하는 해피투게더 2’(대표의원 이훈미, 소속의원 이길호․박상현, 이하 해피투게더 2)가 시의원과 시의회에 대한 시민 인식을 조사하는 활동을 펼쳤다.군포시의회에 의하면 해피투게더 2는 27일 산본로데오거리 원형광장에서 올해 5번째 시민과의 만남을 진행했다.이날 해피투게더 2는 ‘군포시의원들을 만나는 방법’, ‘군포시의회를 검색하는 매체’, ‘군포시의회를 생각하

편리해진 통큰 세일 페이백 ‘인기’…시흥시 페이백 3일 만에 조기 종료

[뉴스스텝] 지난 22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30일까지 9일간 진행되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행사가 도민들의 많은 관심으로 일부 지자체에서는 예산이 조기 소진됐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시흥시 ‘통큰 세일’ 페이백 예산이 행사 3일째인 지난 24일 모두 소진됐다고 전했다. ‘통큰 세일’은 경기도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 420여 곳에서 동시에 개최되는 소비 촉진 행사로, 사용 금액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