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2023년 노인장애인분야 이렇게 달라집니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2-26 11:20:51
  • -
  • +
  • 인쇄
소득·일자리 지원, 돌봄 강화, 장애인시설 확충 등 지원 확대
▲ 제주시청

[뉴스스텝] 제주시 노인장애인과는 2023년 한 해 약 3,604억 원의 복지 예산을 투입, 제주시 노인·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일자리·돌봄을 한층 강화하여 내실있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소득·일자리 지원, 돌봄 강화, 장애인시설 확충 등 지원 확대를 위해 2023년 노인장애인 분야 예산은 3,604억 원으로 전년 대비 393억 원(12.2%) 증가했다.

노인복지 분야를 살펴보면, 노인들에게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25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73개 사업에 6,282명에 대한 일자리가 제공되며, 노인일자리 수행기관도 7개소에서 8개소로 확대 운영하며, 지역 편차 없는 일자리를 제공하게 된다.

고물가 부담 경감을 위해 경로당 냉방비는 월 10만원에서 11.5만원으로, 난방비는 월 32만원에서 37만원으로 인상되고, 노인무료급식 지원단가는 4,500원에서 5,500원으로 인상되어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는 등 어르신 생활지원이 확대된다.

어르신들의 쾌적한 여가 공간 개선을 위해 경로당 신·증축과 노인복지회관 승강기 설치 등 기능보강사업비로 34억 원이 지원되어 어르신들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취약노인에게 적절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에 87억원이 지원되며, 홀로 사는 노인에게 지원하는 냉·난방비도 8만5천원에서 10만원으로 인상된다.

또한 AI인공지능을 활용한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장비 2,078대와 말벗로봇 50대를 설치·보급해 어르신의 안전을 살핀다.

장애인복지 분야를 살펴보면, 장애인 생활안정 및 소득보장을 위해 장애인연금을 월 38만 8천원에서 40만 2천원으로, 장애수당은 월 4만원에서 6만원(시설 1만원)으로 인상 지원한다.

장애인 자립지원 및 돌봄강화를 위해 384억 원의 예산을 편성해 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3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중증장애인 교통비, 상해보험 지원 등 시책사업을 추진한다.

발달장애인의 활동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주간활동서비스 이용시간을 확대하고, 활동지원 급여 차감 없이 일 6시간 서비스를 기본형으로 지원하며, 확장형(일 8시간)인 경우 차감을 축소(월 56시간 → 월 22시간)해 지원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동부지역 장애인거주시설 부족을 해소하고 장애인 돌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1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공공형 장애인단기거주시설을 신축할 계획이다.

또한 장애인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자 6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731명에게 장애인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며, 장애인의 접근성 및 생활 여건 개선을 위해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장묘문화 분야를 살펴보면, 2022년 41억 원을 투입해 새롭게 조성한 용강별숲공원은 이용 편의를 위해 추가로 2억 원을 편성해서 헌화대 등 부대시설 주변 공사를 추진하며, 장례 문화 인식개선 홍보를 강화하고 자연 친화적인 장사서비스를 제공한다.

제주시 노인장애인과장은 “노인·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지체감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할것”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안동시, 산불피해 산림복구 기본계획 착수

[뉴스스텝] 안동시가 역대 최대 규모로 기록된 지난 3월 대형산불의 피해복구를 위해 본격적인 기본계획 수립에 나섰다.시는 17일 시청 소통실에서 '2025 안동산불 산림복구 기본계획'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피해 현황과 복구 방향을 공유했다. 보고회에는 권기창 안동시장을 비롯해 산림 전문가, 임업단체, 주민 대표, 경상북도와 산림청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지난 3월 발생한 산불은

세종시장애인체육회 기업연계 선수 전국대회 메달 획득

[뉴스스텝] 세종시장애인체육회 기업연계 배선후(SK바이오텍 기업연계) 선수가 지난 15일 제18회 스페셜올림픽코리아 전국하계대회의 롤러스케이트 종목에서 은메달 1개, 동메달 1개를 획득했다.이번 대회는 경기도 고양시 원마운트경기장에서 열렸으며, 롤러스케이트 종목에는 전국에서 선수 57명, 지도자 26명 등 총 14개 팀이 참가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배선후 선수(SK바이오텍 기업연계)는 롤러스케이트 500m

강릉, 천연물바이오 국가산업단지 본격 시동

[뉴스스텝] 강릉시가 지난 9월 15일 강원특별자치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 강원개발공사와 함께 ‘강릉 천연물바이오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서면으로 진행됐으며, 향후 성공적인 산단 조성을 위한 밑그림을 확정하는 중요한 절차로 평가된다. 협약에 따르면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사업 시행과 인허가를 총괄하고, 강원특별자치도와 강릉시는 행정 지원을 담당한다. 강원개발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