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공립미술관, '이중섭미술관' 2027년 재개관 차질없는 준비에 박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8 11:25:27
  • -
  • +
  • 인쇄
▲ 서귀포시청

[뉴스스텝] 서귀포공립미술관은 서귀포 원도심 대표 랜드마크 역할을 해줄 이중섭미술관 시설확충사업 정상 추진과 재개관에 필요한 인력·예산 등을 철저히 분석하여 2027년 8월 재개관에 차질 없도록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축 중인 이중섭미술관은 2025년 4월 착공하여 터파기공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지하1층, 지상2층, 연면적 5,982㎡ 규모로 기존 이중섭미술관의 약 10배 규모로 추진되고 있으며, 올해는 157억 원을 투입하여 5월까지 터파기공사 마무리 및 12월 말까지 골조공사를 끝마치고, 내년 7월까지 내외부 마감을 마무리하여 완공 예정이다.

또한, 미술관 내부 전시 및 공간구성 세부계획을 확정하여 설계에 반영하고,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기 위하여 미술관 통합디자인을 개발하여 미술관 로고, 건축물 내‧외부 싸인몰 및 아트상품 디자인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재개관에 필요한 인력‧예산‧장비 등은 최근 개관한 타 미술관 운영사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자체분석 후 인력과 예산 반영을 요구해 나갈 방침이다.

미술관별 고유 브랜드에 걸맞은 전시‧교육 프로그램 운영할 예정이다.

기당미술관은 현대미술, 소암기념관은 전통예술, 이중섭 전시공간은 이중섭 작가의 작품 및 예술세계를 부각하는 등 전시를 운영할 계획인데, 특히, 미술관별 고유 브랜드인 현대미술 기당미술관, 전통미술 소암기념관을 중심으로 국공립미술관 소장품과 아시아문화의 전당, 예술경영센터 문체부산하의 전시·영상 콘텐츠 대여 공모‧협의하여 폭넓은 전시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이중섭 탄생 110주년을 맞아 서울 중구 아트조선스페이스에서 1월 30일부터 조선일보와 공동으로 이중섭 특별전시를 개최하는데 이중섭미술관에서 보유중인 소장품 10점을 대여하여 교류의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교육프로그램은 각 미술관별 특성을 반영하여 기당미술관은 현대미술의 이해를 돕는 이론 교육 프로그램, 소암기념관은 2025년도에 많은 관심을 모았던 하루교실 확대 등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청년‧소상공인 등 지역 인프라를 활용한 아트상품 공동개발, 이중섭거리‧매일올래시장 및 주차장 등 미술관 주변 주요 거점 집중 홍보를 통하여 원도심 관광객 방문을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고품격 문화예술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이중섭미술관 재개관 준비에 총력을 다하고 있으며, 시민과 관람객 모두가 만족하는 전시·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매력있는 문화도시 서귀포를 만들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증평군, 2026년도 정기분 등록면허세 7400만 원 부과

[뉴스스텝] 충북 증평군은 2026년도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분) 6197건, 총 7400만 원을 부과했다고 9일 밝혔다.이번 부과 금액은 지난해 7070만 원 대비 약 4.7% 증가한 규모다.정기분 등록면허세는 과세기준일인 매년 1월 1일 현재 각종 면허를 소지하고 있는 자에게 부과된다.면허의 종류와 규모 등에 따라 차등 부과되며 해당 면허의 유효기간이 없거나 그 기간이 1년을 초과하는 면허는 매년 1월

김천시, 2026년도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사업 신청·접수

[뉴스스텝] 김천시는 미래 농업을 이끌어갈 유망한 청년 및 예비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해 '2026년도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사업'을 2026년 1월 5일부터 2월 11일까지 차세대농업농촌통합정보시스템(농업e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한다고 밝혔다.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사업은 영농경험이 없거나 부족한 청년·예비농업인을 대상으로 정책자금(저리융자)과 교육, 경영 컨설팅을 종합적으로 지원하여 농촌에 안정

순천시, 2026년 ‘순천형 스마트도시’ 본격 착수

[뉴스스텝] 순천시가 2026년 ‘순천형 스마트도시’ 조성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순천형 스마트도시’는 디지털 기반의 사회적 혁신을 목표로, 어르신 친화형 스마트 경로당 구축과 지역 맞춤형 강소형 스마트도시 조성을 핵심 과제로 추진된다.어르신 친화형 스마트 경로당 구축사업은 초고령화 사회 진입과 1인 노령인구 증가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순천시 고령친화 도시전략의 핵심 스마트 과제다.이 사업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