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ICT 기반 비대면 노인건강돌봄서비스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4-25 11:20:27
  • -
  • +
  • 인쇄
▲ 평창군, ICT 기반 비대면 노인건강돌봄서비스 운영

[뉴스스텝] 평창군보건의료원은 SK텔레콤의 “AI 스피커(NUGU)” 및 “AI Call(NUGU 비즈콜)”을 기반으로 돌봄 취약계층 어르신 100명에게 노인건강돌봄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늘어나는 노인 인구와 함께 신체적, 경제적 돌봄 공백도 중대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나, 자원의 한계는 심화되고 있어 노인 친화적 IT기술 융합을 통한 선제적 대응 정책을 펼치겠다는 의미이다.

이 서비스는 평창군이 2014년부터 자체 특화사업으로 노쇠예방관리사업을 함께 해온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장일영 교수 연구진으로부터 보건사업의 설계 및 효과분석 등의 보건의료 자문을 받고, ㈜SK텔레콤-(재)행복커넥트와 협업을 통해 서비스 운영지원 등을 지원받아 어르신들에게 비대면 포괄 건강돌봄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기획됐다.

SK텔레콤 AI스피커 NUGU(호출어 ‘아리아')는 정서케어(음악, 감성대화), 안전(긴급SOS), 두뇌톡톡(치매), 소식톡톡(복약, 설문) 등 돌봄기능으로 일상속 어르신들의 친구이자 보호자 역할을 수행하는 비대면 노인건강돌봄 복지서비스이며, SK텔레콤 AI전화인 NUGU 비즈콜(평창케어콜)은 outbound call(전화 발신) 서비스로 원하는 시나리오를 쉽고 간편하게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사람 간의 대화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음성인식 기술이 적용되어 편리하게 비대면 전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어르신들은 사전건강평가를 시작으로 다양한 AI스피커 및 AI전화 돌봄서비스를 제공받고, 비대면으로 운동과 영양 등의 건강생활실천 수행과 독려 후 사후건강평가를 받게 된다. 2022년 함께 업무협약을 했던 GL연구소는 돌봄에 어려움이 있으신 어르신을 위해 단백 제품을 제공하며 사업 지원, 홍보 및 전국 확산을 지원하게 된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이번 ICT 기반 비대면 노인건강돌봄서비스 운영으로 민·관협업을 통해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건강돌봄 사각지대 최소화와 사회안전망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해양안전체험관 운영 활성화 요구 “홍보·체험 확대해야”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는 12윌 오전 10시,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평택항만공사와 기후환경에너지국(산림녹지과), 산림환경연구소를 대상으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이날 감사는 경기평택항만공사의 경영평가 및 인력운영, 해양안전체험관 운영 등 공사 추진 사업 전반과 산림재해예방, 산림복지서비스 확대 등 기후환경에너지국(산림녹지과) 및 산림환경연구소 주요 업무를 중심으

경기도의회 정하용 의원, “경상원 성과평가 하락·직장내 괴롭힘·정산 부실” 강력 비판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이채영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12일에 열린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코리아경기도주식회사 대상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각 기관의 부실한 사업관리에 대해서 강도 높게 지적했다.정하용 의원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하 경상원)은 2025년(2024년 실적) 경영평가에서 전년도 ‘다’등급에서 ‘라’등급으로 하락했고, 조직운영, 재무관리, 환경, 안전 등 주요지표가 모두

경기도의회 이오수 의원, “덩굴류 확산 방치 안돼...생태계 보호 위한 통합 대응 시급”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12일 열린 산림녹지과 및 산림환경연구소 행정사무감사에서, 생태계 교란종인 칡, 가시박, 환삼덩굴 등 덩굴류 확산에 대한 시급성을 지적하며, 도 차원의 표준화된 대응 전략 마련과 실효성 중심의 정책 전환을 강력히 요구했다.이 의원은 “덩굴류는 도로변, 생활권 산림, 농경지까지 침투해 생태계 교란과 경관 훼손을 초래하고 있음에도, 현재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