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구 9월부터 24시간 재난안전상황실 상시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20 11:30:16
  • -
  • +
  • 인쇄
▲ 동구 재난안전상황실 24시간 운영시작

[뉴스스텝] 울산 동구가 올해 9월부터 재난예방 대응 강화를 위해 24시간 재난안전상황실 상시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는 울산 구‧군 중 최초로 24시간 상시 재난안전상황실 운영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야간 및 공휴일에 당직 공무원이 재난 상황 근무를 대신하여 왔으나 2~3개월에 한 번씩 근무하는 당직자가 실제 재난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재난 대응에 취약하다는 한계점을 보완하고 각종 재난 대응의 전문성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시간선택제임기제 2명과 일반직 1명 배치를 하는 등 총 3명의 전담 인력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동구는 9월부터 1인 3개 조 교대근무를 통해 24시간 상시 재난안전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 근무 형태는 평일 주간은 재난관리팀에서 상황근무를 실시하고, 평일 야간과 주말‧공휴일에는 전담인력이 상시 상황 근무를 실시하여 동구 관내 재난 예방 및 특이 사항발생 시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재난안전상황실 전담인력의 주요 임무로는 △관내 재난·안전 정보 수집 △상황 발생 시 관련 부서 상황전파 △국가재난안전통신망(PS-LTE) 활용, 경찰·소방 등 관계기관 간 재난정보 신속 공유 및 초기 대응 요청 △피해확산 방지를 위한 재난문자 발송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을 통한 행정안전부, 울산시 상황보고 등이 있다.

아울러, 상시 재난안전상황실 근무 장소를 당직실로 배치하여 당직근무자와 같은 공간에서 근무함으로써, 당직 근무자와의 협업 또한 가능해져 재난 대처능력이 더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체적인 협업 내용으로는 재난 발생 시 당직 근무자는 긴급 현장 출동하여 신속‧정확하게 상황을 파악하고, 상황 근무자는 유관 기관에 상황전파 및 초동상황 보고, 긴급 재난 문자 발송 등을 맡아 속한 재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김종훈 동구청장은 “총액 인건비 한정 및 지자체의 열악한 인력 환경에도 불구하고 최근 이상기후로 인한 자연재해와 광범위해지고 다양해진 각종 사회재난에 적극적으로 대응코자 재난상황 전담인력 3명을 확보하여 24시간 상시 재난안전상황실 운영을 선제적으로 시작했다”면서 “재난대응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유관기관과의 공조체계를 강화하는 등 신속한 재난 대응체계를 구축해 안전한 동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초강력 태풍 및 극한 강우, 기록적인 폭염 발생 등 기상이변에 따른 지자체의 재난 대비 상황도 다양하게 급증하고 있는 만큼, 범정부적 차원의 인적·재정적 지원책도 적극적으로 함께 강구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고도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진군 온정면, 2025년 노인일자리사업 안전 및 소양교육 실시

[뉴스스텝] 울진군 온정면장은 지난 9월 16일 온정면 복지회관 2층 강당에서‘2025년 온정면 노인일자리사업 안전 및 소양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오전, 오후 두 차례로 나누어 노인일자리 참여자 229명을 대상으로 건강체조 따라하기, 교통안전교육 및 복지혜택 안내, 울진형 복지제도 및 기타복지제도 안내 교육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교육은 온정면 복지담당 공무원들이 직접 다양한 복지서비스에

경기도의회 문형근 위원장, '안양 인덕원 인텐스퀘어 조성공사 착공식' 참석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문형근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안양3)은 2025년 9월 16일 오전, 안양시에서 열린 '안양 인덕원 인텐스퀘어 조성공사 착공식'에 참석하여 시민들과 함께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기원했다. 이번 사업은 다목적 도시개발사업으로, 안정적인 주택 공급과 청년·중소기업 일자리 창출, 환승 체계 개선을 통한 교통 중심지 기능 강화, 문화·녹지 공간 조성 등 다

평택시 청소년지도위원협의회, 청소년 흡연과 마약 예방 민관 합동 캠페인 전개

[뉴스스텝] 평택시 청소년지도위원협의회는 지난 16일 안중현화근린공원 일대에서 평택시 읍면동 청소년지도위원 100여 명을 비롯해 평택시청, 평택시청소년재단, 평택경찰서 등 관계 기관과 단체가 참여한 청소년 마약, 흡연 등 약물 오남용 예방 민관 합동 캠페인을 진행했다. 평택시 청소년지도위원협의회는 캠페인 시작에 앞서, 참석자 전원이 함께 청소년 보호를 위한 선언문을 낭독하며 청소년을 유해환경으로부터 지켜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