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 대상 찾아가는 예산학교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19 11:20:27
  • -
  • +
  • 인쇄
▲ 홍천군청 전경

[뉴스스텝] 홍천군이 지역회의 대상 '찾아가는 예산학교'를 통해 주민참여예산제의 전문성 강화에 나섰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예산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주민이 예산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해 의견을 낼 수 있는 제도다.

이에 군은 19일 홍천문화예술회관 2층 강당에서 지역회의 대상 ‘찾아가는 예산학교’를 개최하고 읍·면 지역회의 위원장, 부위원장들을 대상으로 심사방법과, 모니터링 방법에 대해 교육하는 등 주민참여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주민 참여 예산제에 대한 전문성 강화에 집중했다.

군 관계자는 “찾아가는 예산학교를 통해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며, “지역회의 위원장님들과 부위원장님들의 역량강화를 통해 지역주민들이 제안하신 소중한 주민참여예산사업이 꼭 필요한곳에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홍천군은 지난 4월말까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으로 235건의 제안사업이 접수됐으며, 주민참여예산 대상 사업이 아닌 제외사업 29건을 제외하고 83건이 정책 사업으로, 123건이 지역사업으로 분류됐다.

심의가 완료된 사업 중 반영사업에 대해서는 8월 중 주민투표를 거쳐 최종 2024년 예산으로 편성되며 이후에 제출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은 2025년 사업으로 2024년에 검토될 예정이다. 주민참여예산과 관련된 문의사항은 전화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홍천교육지원청,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홍천교육지원청은 11월 6일 교육지원청 소회의실에서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운영의 효율성과 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자리로, 각급 학교 건의 사항에 대한 부서별 검토 및 논의가 이루어졌다. 홍천교육지원청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함께 모색함으로써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 내실

강원도의회 김기하 의원 (교육위) AI를 포함한 디지털 분야 진로교육 다양화 해야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의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직속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6일 오전 진로교육원과 국제교육원을 필두로 실시됐다. 김기하 의원(국민의힘, 동해2)은 진로교육원에 대한 행감질의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AI, 반도체 분야에 대한 강원학생들의 진로 탐색 확대 필요성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미래 여러 직업군이 AI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

경북교육청, 교육부와 함께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 실시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6일, 교육부와 함께 김천시에 있는 운남중학교를 방문해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과학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경북교육청과 교육부 담당자와 학교 관리자, 과학실 담당 교사 등이 함께 참여해 과학실 내부 시설과 안전 장비를 직접 확인하며 진행됐다. 주요 점검 항목은 △안전관리계획 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