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교육지원청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신나는 방학, 한글과 놀아요“한글 쑥! 마음 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02 11:20:07
  • -
  • +
  • 인쇄
여름방학 한글캠프 운영
▲ 여름방학 한글캠프

[뉴스스텝] 제주시교육지원청은 한글책임교육 강화의 일환으로 8월 1일부터 4일까지“2023 여름방학 한글 캠프‘한글 쑥! 마음 쑥!’”을 운영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소속 언어치료사와 임상심리사가 중심이 되어, 놀이를 통한 한글 학습활동 경험 과정에서 성취감 및 자신감을 향상시켜 학교 적응력을 키워주고자 기획했으며 초등학교 2학년 대상으로 하루 2시간씩 4일간 운영한다. 캠프 첫날은 참가 학생 학부모 대상으로 연수의 시간도 마련했다.

언어치료사가 진행하는“한글 쑥!” 시간에는 그림책‘ㄱㄴㄷ 뷔페’,‘내 마음 ㅅㅅㅎ’,‘나는 오 너는 아’,‘오싹오싹 크레용’등을 활용하여‘맛있는 한글’,‘마음을 읽는 한글’,‘오싹오싹 한글’,‘재미있는 한글’활동을 하고 있다. 그림책을 함께 읽고 각 활동에 맞는 단어 찾아보기, 감정카드 읽어보기, 한글 피라미드 만들기 등 기초읽기 및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활동들을 진행한다.

임상심리사가 진행하는“마음 쑥!”시간에는‘나, 이런 사람이야’,‘내 감정의 색깔’,‘나는나는 자라서’,‘꿈틀꿈틀 마음심기’활동을 준비했다. 친구들과 함께 하는 놀이를 통해 긍정적 자아인식과 감정조절, 자신감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활동들을 진행한다.

참가 학부모 대상 연수에서는‘한글, 해독을 넘어 유창성으로’라는 주제로 학령기 아동의 언어발달에 대하여 언어치료학과 교수님의 강의가 있었다. 학생들의 언어능력 발달에 대한 기본 강의와 함께 각 학생들의‘한국어읽기능력 검사’결과에 대한 해석도 곁들이며 자녀 이해를 위한 시간으로 진행했다.

본 프로그램에는 14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연수에 참석한 한 학부모는“가정에서도 동화책 읽기 등 한글 읽기 지도를 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보여왔던 우리 아이의 반응이 이제야 이해가 간다. 무작정 함께한다는 생각보다는 내 아이에게 맞는 방법으로 함께 해야한다는 걸 깨닫는 시간이었다. 유용한 팁도 많이 얻었다”고 소감을 나눴다.

제주시교육지원청 관계자는“방학 중 한글 학습 단절을 우려해 기획한 본 프로그램이 읽기능력 향상을 통한 기초학력 보장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앞으로도 기초학력 향상 지원 프로그램의 다양화로 학교 현장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 대한민국 대표 청년 축제 ‘대성황’

[뉴스스텝] 대한민국 대표 청년 축제인 ‘피크타임 페스티벌’이 전국 청년들의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충남도는 19일 천안시민체육공원 일원에서 ‘제3회 전국 청년 축제 2025 피크타임 페스티벌’을 개최해 청년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도와 천안시가 주최·주관하고, 충남·대전·충복·세종 등 전국 청년으로 구성한 청년 축제기획단이 기획한 이번 행사는 ‘꿈동산, 유스토피아’를 주제로 청년의 꿈과 도전

강서구의사회, 지역 학생 20명에 장학금 2천만 원 전달

[뉴스스텝] 서울 강서구의사회가 지역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강서구의사회는 9월 19일 오후 7시 30분 이대서울병원 본관 이영주홀에서 ‘강서구의사회 장학금 전달식’을 열고 강서구 관내 중·고등학생 20명에게 총 2,000만 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이번 장학금은 강서구와 강서경찰서, 강서소방서 등 유관기관의 추천으로 선발된 학생들에게 지급됐으며, 학생 1인당 100만 원씩 전

전남도, 초대형 판옥선 무대로 되살아난 명량대첩 승리의 감동

[뉴스스텝]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과 조선 수군의 위대한 승리를 기리는 2025 명량대첩축제가 19일 해남 우수영관광지와 진도 녹진관광지 일원에서 개막해 역사와 첨단을 결합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19일엔 울돌목 해역에선 해군·해경이 참여한 군함 해상퍼레이드가 울돌목 해역에서 펼쳐져 관람객들의 뜨거운 환호를 받았다. 또한 해군 군악대·해경 취타대·연합풍물단, 수문장, 주민 21개 읍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