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연간 70만 명 찾는 아리수 누리집 '사용자 중심'으로 바뀐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4 11:25:14
  • -
  • +
  • 인쇄
디자인‧검색 기능 개선…가독성 높여 필요한 정보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어
▲ 개편된 아리수 누리집 화면

[뉴스스텝] 11월부터 아리수 관련 정보를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시민이 아리수 관련 서비스를 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울아리수본부 누리집’을 새롭게 개편하고, 프로그램 예약 기능을 추가하는 등 이용환경도 대폭 개선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생활서비스 개선과 이용 편의 강화, 시민 중심 디자인을 핵심 방향으로 추진했다. 누리집 이용 전반의 편의성을 높여 시민 체감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시는 4월 말부터 6개월 동안 기존 누리집의 불편사항을 점검하고 이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해 메뉴 구성과 디자인, 기능을 전면 재정비했다.

이에 따라 ‘대표 누리집’, ‘아리수홍보관’, ‘모바일 아리수(앱)’ 등으로 분산돼 있던 기존 사이트 구조를 개선해 통합했다. 시민이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한 통합플랫폼이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접속만으로 동일한 화면과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반응형 웹 환경으로 개선했다.

또한, 프로그램 예약·신청 기능도 새롭게 추가되면서 서비스 이용 절차가 한층 간편해졌다. 그동안 전화로만 가능했던 ‘와우카’와 ‘아리수 스토리텔러’ 등을 누리집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도록 별도 페이지를 신설해 이용자 편의가 한층 높아졌다.

이에 더해 검색 기능을 강화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했으며, ‘SNS 공유’와 ‘PDF·인쇄 기능’을 추가해 시민이 아리수 소식을 손쉽게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디자인도 시민 눈높이에 맞게 전면 개편됐다. 메뉴 구조를 이용 목적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재편했다. 또한 글자 크기와 색상 대비를 강화해 가독성 높여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시는 연말까지 새 누리집의 안정화와 기능 보완을 이어가, 시민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완성할 계획이다.

이회승 서울아리수본부장은 “아리수 누리집은 연간 약 70만 명(하루 평균 2천 명)이 찾는 대표 온라인 창구”라며, “이번 개편을 통해 시민이 아리수 관련 정보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 다자녀 농어가 농어촌진흥기금 이자 최대 0.5% 인하!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다자녀 농어가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안정적인 농어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다자녀 농어가 농어촌진흥기금 이자 감면’을 추진한다.농어촌진흥기금 상환 대상자 중 미성년 자녀를 포함해 두 자녀 이상을 양육 중인 농어가는 기존 1% 금리보다 더 낮은, 우대금리를 적용받는다. 두 자녀는 0.7%, 세 자녀 이상 농어가는 0.5%의 금리가 적용되어 최대 0.5%의 이자 인하 혜택을 받을 수

파주시 적성면, 어유정미소로부터 어려운 이웃 위한 쌀 120포 기탁 받아

[뉴스스텝] 파주시 적성면은 지난 11일 어유정미소로부터 지역 어르신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지원하기 위해 백미 10kg 120포를 기탁 받았다고 밝혔다.이날 전달식에는 송인숙 적성면장, 강성근 적성면 노인회장, 각 마을 경로당 회장단이 참석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기탁된 쌀은 적성면 관내 23개 마을 경로당에 각각 5포씩 전달될 예정이며, 추운 겨울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따뜻하게 지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강릉시 장난감도서관, 11월 15일 ‘장난감 플리마켓·놀이마당’ 개최

[뉴스스텝] 강릉시는 오는 15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성덕동문화센터에서 ‘강릉시장난감도서관 플리마켓 · 놀이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플리마켓은 강릉시 장난감도서관 정회원을 대상으로 하며, 장난감도서관의 교체 장난감(노후, 수리, 미대여 제품 등)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여 가정의 놀이 활동을 지원하고,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신규 장난감 교체를 통해 도서관 이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