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추석 연휴 해상교통 안전대책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28 11:25:45
  • -
  • +
  • 인쇄
여객선 20척, 도선 32척, 항만시설 9곳 등 사전 안전점검
▲ 삼천포항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해상교통 수요 증가에 대비하고, 안전한 해상교통 환경 제공과 원활한 항만 운영을 위해 ‘해상교통 및 항만분야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안전대책으로 ▲여객선 및 도선 안전점검 ▲지방관리 무역항의 운영 관리 강화 ▲통영항 및 삼천포신항 여객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 안전 점검 ▲해양 유류 및 유해액체물질 저장시설 점검 등이 추진된다.

26일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통영지사 운항관리센터 주관 ‘추석 특별교통대책기간 여객선 특별점검’에서 경남도는 마산지방해양수산청, 해양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도내 여객선 20척을 점검했다. 명절 귀성객이 안전하게 해상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선 32척에 대해 소방·인명구조 장비 등을 점검하고, 미비 사항은 조치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여객선과 차도선 안전의 새로운 위험 요인인 전기차 화재 사고에 대비해 전기차 선적 확인, 분리 선적, 운항 중 배터리 충전금지, 전기차 화재 특성에 맞는 소화 장비 비치 권고, 화재 대응 교육 등을 지도했다. 유관기관과 협업체계를 강화해 지속적인 교육·점검·훈련으로 전기차 화재사고에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연휴 기간 항만 6곳(통영, 삼천포, 고현, 옥포, 장승포, 하동)의 시설 사용에 문제가 없도록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PORT-MIS)을 활용해 항만시설 사용 허가를 완료하고, 허가지역에 대한 사전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지방관리 무역항 운영을 강화한다.

다중 이용시설인 통영항과 삼천포 신항 여객터미널은 쾌적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위생시설 청결 상태 등을 점검하고 미비점을 조치할 계획이다.

사고 시 큰 오염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해양 유류 및 유해액체물질 저장시설(45곳)은 소방 장비, 방제장비 여부 등 해양오염 사전 차단 수칙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해양시설 소유자, 관리자와 비상 연락 체계를 구축한다.

도는 추석 연휴 동안 풍랑주의보 등 기상이 악화할 경우 해양경찰과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운항관리센터의 여객선 운항통제 상황을 확인, 안내하는 등 여객선 이용자의 안전 도모를 최우선으로 할 계획이다.

윤환길 경남도 해양항만과장은 “추석 연휴 기간 중 고향을 방문하는 귀성객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여객선 등 해상교통을 이용하고, 지방관리 무역항의 항만기능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과천시, 22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

[뉴스스텝] 과천시는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과 지역 상권을 지원하기 위해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이번 2차 소비쿠폰은 2025년 6월 18일 기준 과천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시민 중, 가구 합산 소득 상위 10% 가구를 제외한 시민에게 1인당 10만 원씩 지급된다. 가구원 합산 2024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12억 원을 초과하거나, 202

과천시 중앙동, "지역사회 온정 나눠준 원불교 과천교당에 감사"

[뉴스스텝] 과천시 중앙동은 지난 17일 원불교 과천교당으로부터 관내 어려운 이웃을 위한 김치 200kg(40박스)을 기부받았다고 밝혔다.이번 기부는 원불교의 주요 기념일인 ‘대각개교절’을 맞아 지역사회에 사랑을 전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중앙동행정복지센터는 전달받은 김치를 홀몸 어르신, 저소득 가정 등 취약계층에 전달할 예정이다.이지연 원불교 과천교당 교무는 “작은 나눔이지만 지역 이웃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경기도의회 안계일 의원, 집행 없는 남북기금 또 증액, '명분도 실익도 없어'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안계일 의원(국민의힘, 성남7)은 17일 2025년도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남북교류협력기금 예탁금이 수년째 집행 없이 누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20억 원이 증액 편성된 것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해당 기금은 북한과의 교류협력을 위한 정수시설·양묘장·유리온실 지원 등의 직접 교류 사업 재원을 사전에 확보해두는 구조로, 올해 본예산에 편성된 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