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하 동작구청장 취임 100일…동작구 가치 높이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0-06 11:35:55
  • -
  • +
  • 인쇄
30일·100일 등 108개 공약 액션플랜 신속 이행·실천 행정 구현
▲ 박일하 동작구청장이 지난 7월 4일 오후 구립상도어린이집을 방문해 아이들과 동대문 놀이를 하고 있다.

[뉴스스텝] 민선8기 박일하 동작구청장이 오는 8일 취임 100일을 맞아 공약사항 대상지를 방문해 구민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실천 행정을 구현하고 새로운 변화를 써내려 가며 동작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박 구청장은 지난 7월 1일 취임식에서 ‘일하는 동작, 새로운 변화’를 목표로 30일·100일·6개월·2년의 ‘공약실천방안(Action Plan)’을 발표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30일 공약 이행 완료사항은 ▲점심시간대 주정차 단속 유예시간 연장 ▲1주택자 재산세 2020년 수준으로 감면 ▲중소기업‧소상공인 저금리 융자 지원 ▲관내 모든 경로당 와이파이 설치 ▲LED 보안등 노후장비 교체 및 설치 확대 ▲동별 쓰레기 처리시설 환경 재정비 등이다.

100일 공약 이행 완료사항은 ▲보훈예우수당 증액 ▲중소기업·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 ▲남성사계시장 공동화장실 설치 ▲방범 CCTV 설치 확대 및 노후 장비 교체 ▲자동 도로열선 설치 등이다.

아울러 ▲신상도초 사거리 좌회전 신설 ▲장애인 건강검진 확대 ▲임신·출산 관련 비용 중 산후조리비 추가 지원 ▲롯데캐슬아파트 앞 육교 및 버스정류장 설치 ▲사당역 8번출구 에스컬레이터 설치 ▲흑석고등학교 착공 등 주민의 염원이 담긴 100일·6개월·1년·2년 공약사업을 추진 중이다.

무엇보다 국토교통부 출신답게 재건축·재개발 사업만 추진하는 것을 뛰어넘어 도로, 공원, 학교, 문화·복지시설 등 사회기반시설 정비를 통한 도시개발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그밖에도 형식적인 직소민원실을 과감히 폐지하고 구청장실 축소 및 주민소통실을 확대해 구민과 매일 소통하고 있다.

▲은행 열매 수거그물망 설치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강화대책 수립 ▲시간제보육서비스 ▲간판개선사업 ▲경로당 운영비 증액 ▲어린이 급·간식비용 확대(1만 3000원→2만 원) ▲흑석동 재개발 관리처분인가 등 인허가 처리기간 단축 ▲상습 불법주·정차구역 획기적 개선 등을 추진해 구민의 생활 속 고충과 불편까지 조속히 해결했다.

특히 박 구청장은 기록적인 폭우가 내린 지난 8월 폭우 피해 현장을 밤새워 동분서주하며 수해복구를 진두지휘했을뿐 아니라 민간특별조사위원회를 통한 피해 원인 규명 등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 대책을 수립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동작구는 사상 초유의 기록적인 물폭탄에도 어느 자치구보다 가장 신속하게 수해복구를 이뤄냈으며, 정부재난지원금과는 별개로 ‘동작구 자체 재난지원금’까지 지급해 전문 행정가의 면모를 구민들에게 보여줬다.

한편, 박 구청장은 지난 4일 사당1동 주민센터를 시작으로 15개 동주민센터를 순회하며 ‘구청장 현장소통 간담회’를 개최해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각계각층의 주민 의견을 수렴한다.

오는 11일과 12일 양일간에는 맘스하트카페 상도2동점, 신상도초사거리, 성대전통시장, 도로열선 설치지역(노량진), 흑석경로당 등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할 예정이다.

박일하 구청장은 “일하는 구청장으로서 주민들과 함께 동작구의 지도를 바꿀 것”이라며 “정체된 동작을 역동적이고 생기 넘치는 다시 뛰는 동작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백란라이온스클럽, 부산 동래구에 성품 전달

[뉴스스텝] 부산 동래구는 지난 10일 백란라이온스클럽(회장 조명숙)으로부터 여성 속옷 1,150점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기탁된 성품은 동래구 등대지기 푸드마켓에 전달되어 생활용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들에게 무료 나눔될 예정이다. 조명숙 회장은 “지역 여성들의 어려운 상황을 조금이나마 개선하고자 이번 기부를 결정했다”라며 “앞으로도 여성의 건강 및 행복 증진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

국세청, 2025년 불성실 기부금수령단체·조세포탈범·해외금융계좌 신고의무 위반자 및 세금계산서 발급 의무 위반자 명단 공개

[뉴스스텝] 국세청은 12월 12일 불성실 기부금수령단체, 조세포탈범, 해외금융계좌 신고의무 위반자, 세금계산서 발급의무 등 위반자의 인적사항 등을 국세청 누리집을 통해 공개했다. 이번 명단 공개 대상은 국세정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 불성실 기부금수령단체는 거짓 기부금영수증을 발급했거나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 따른 의무의 불이행으로 세금을 추징당한 단체 등으로, 이번에는 실제 기부금 수령액보다 많은

부산시의회 박진수 의원, 공공시설 ‘픽시 반입·대여 금지’명문화… 전국 최초 실질적 규제

[뉴스스텝] 2025년 12월, 박진수 부산광역시의원은 '부산광역시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하며, 브레이크 미장착 자전거(일명 ‘픽시형 자전거’)의 공공장소 반입 및 대여를 금지하는 내용을 담은 조례안이 해당 상임위를 통과했으며, 이번 조례안은 전국 최초로 실질적 규제를 명문화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박 의원은 “픽시형 자전거는 구조적으로 제동장치가 없어 도로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