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법인의 과점주주 세무조사 결과 취득세 11억원 추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2-30 11:35:04
  • -
  • +
  • 인쇄
비상장법인 과점주주 세무조사로 취득세 90건, 11억원 추징
▲ 제주시청

[뉴스스텝] 제주시는 지방세 탈루 및 누락세원을 방지하고 성실 납세자와의 과세 형평성을 제고하기 위해 비상장법인의 과점주주에 대해 세무조사를 실시했다.

주요 조사대상은 2020년 기준으로 법인의 과점주주 지분율이 증가한 도내·외 232개 비상장법인이며, 세무조사 결과 취득세 등을 자진신고 및 납부하지 않은 85개소 법인의 과점주주에 대해 90건, 11억원을 추징했다.

이번 조사는 세무조사에 따른 법인의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서면조사를 원칙으로 실시했으며, 법인 결산 장부 등을 요청하여 주주 간의 특수관계인 여부, 과점주주의 지분율 증가 여부, 취득세 과세대상이 되는 재산의 소유 여부 및 취득세 신고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했다.

과점주주란 주주 또는 그와 특수관계인의 소유주식 합계가 발행주식 총수의 50%를 초과하면서 권리를 실질적으로 행사하는 경우를 말한다.

주식의 취득으로 과점주주가 되거나 과점주주의 주식 소유 비율이 증가하는 등의 사유로 취득세 과세대상에 해당하게 되면 과점주주는 그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취득세를 자진 신고 및 납부해야 한다.

제주시 관계자는 “취득세 미신고에 따른 가산세 등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법인의 주식을 취득한 경우, 사전에 과점주주 관련 다양한 사례를 세무부서로 적극 문의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했다.



q 한편 제주시는 올해 과점주주 취득세와 관련된 홍보의 노력으로 최근 신설 법인 등 1,631개소에 안내문을 제작·발송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최강야구’ 제작진, “’최강’이라는 이름을 찾기 위해 봄부터 구슬땀 흘린 은퇴선수들의 새로운 도전을 응원해 달라”

[뉴스스텝] JTBC ‘최강야구’ 2025 시즌이 새롭게 태어난다.오는 9월 22일 월요일 밤 10시 30분 첫 방송되는 JTBC 대표 야구 예능 프로그램 ‘최강야구’(기획 황교진 연출 성치경, 안성한, 정윤아)는 은퇴한 프로 출신 야구 선수들이 함께 팀을 이뤄 다시 야구에 도전하는 리얼 스포츠 예능 프로그램으로, 김태균, 윤석민, 나지완, 이대형, 권혁 등 역대 KBO 레전드 선수들이 뭉쳐 기대를 모으

'김 부장 이야기' NO 후진 인생에 찾아온 빨간불! 류승룡, 승진 탄탄대로 달리던 부장에게 닥친 방지턱 세례 예고!

[뉴스스텝] 대기업 부장 류승룡의 치열한 24시간이 포착돼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올 하반기 첫 방송을 앞둔 JTBC 새 드라마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이하 ‘김 부장 이야기’)(연출 조현탁, 극본 김홍기, 윤혜성, 제작 SLL, 드라마하우스, 바로엔터테인먼트)는 자신이 가치 있다고 생각한 모든 것을 한순간에 잃어버린 한 중년 남성이 긴 여정 끝에 마침내 대기업 부장이 아닌 진정한 본

거제시 2025 경남도민예술단 순회공연

[뉴스스텝] 22일 거제문화예술회관 대극장에서 전쟁과 평화를 노래하다! 10월의 높은 가을 하늘에 울려 퍼진 웅장한 하모니!거제시는 2025 경남도민예술단 순회공연 ‘경남심포닉밴드 '그 날을 기억하며..'’를 유치해 오는 10월 22일 수요일 오후 7시 30분 거제문화예술회관 대극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공연은 경상남도가 주최하고 거제시·거제시문화예술재단·경남심포닉밴드가 주관하며, 우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