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리소리박물관, 제4차 '민요프로젝트' '전통의 소리 오늘의 감성으로' 음원 공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0 11:30:42
  • -
  • +
  • 인쇄
퓨전국악그룹 그리샤와 협업, ‘고사소리·달넘세·엄마타령’ 3곡 세대를 잇는 감성 담아
▲ 민요프로젝트Ⅳ 뮤직비디오(MV) 영상(달넘세 / 촬영지 : 문화비축기지 T2)

[뉴스스텝]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은 향토민요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여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노래로 소개하는 '민요프로젝트 : 내일의 소리를 찾아서' 사업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2022년 첫 시리즈를 시작으로 매년 새로운 아티스트와 협업해 총 9곡의 현대 민요를 공개했으며, 주로 아이들이 불렀던 전래동요 위주로 편곡하여 2024년에 ‘나무로다’ 곡이 초등 국정 통합교과 본문에 수록되는 성과를 낳았다.

이번 네 번째 시리즈에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어른들의 삶과 정서를 담은 민요를 새롭게 조명하며, MZ세대에서 노년층까지 전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민요로 확장한다.

올해는 퓨전국악그룹 그리샤와 협업하여 ‘달넘세’, ‘엄마타령’, ‘고사소리’ 3곡을 새롭게 편곡했다. 그리샤는 전통음악의 뿌리를 유지하면서도 현대 대중음악의 감성과 사운드를 융합하는 젊은 국악 그룹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세대를 아우르는 따듯한 울림을 담았다.

‘달넘세’는 우연히 마주친 남녀의 사랑을 대화체로 풀어낸 연정가로서, 반복되는 후렴이 강한 중독성을 지닌 곡이다. 생황과 피아노의 하이톤 리듬을 중심으로 몽환적인 분위기를 구성했다.

‘엄마타령’은 어머니를 그리워하는 마음을 담은 서정적인 민요이다. 풍경소리 같은 종소리로 시작하고 끝나며, 느린 왈츠 리듬과 따듯한 피아노 선율이 아련한 정서를 자아내어 기억 속 어머니의 품을 회상하는 듯한 감동을 전한다.

‘고사소리’는 인간사의 액운을 막고 복을 비는 의식가로, 한 해 열두 달의 세시풍속을 통해 삶의 순환과 안녕을 노래한다. 북 리듬과 도시적 사운드를 결합해 화려하고 세련된 분위기로 재탄생시켰다.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은 11월 21일, 박물관 개관일에 맞춰 '민요프로젝트Ⅳ' 음원과 뮤직비디오(MV)를 박물관 누리집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다. 아울러 공개를 기념해 시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감상 이벤트도 진행한다.

최병구 서울역사박물관장은 “이번 네 번째 민요프로젝트는 아이들의 노래로 시작된 프로젝트가 이제는 어른들의 노래로 확장된 의미 있는 시도”라며 “옛 노래의 정서를 오늘의 감성으로 되살려 세대를 잇는 우리 소리의 매력을 느낄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도, 20일부터 '2025 농림어업총조사' 실시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20일부터 다음 달 22일까지 ‘2025 농림어업총조사'를 실시한다. 농림어업총조사는 국가데이터처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5년마다 실시하는 전국 규모 전수조사다. 농․림․어가의 규모와 구조, 분포, 경영형태 및 행정리 인프라 등을 파악해 농산어촌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조사대상은 농업(축산업 포함), 임업, 어업을 경영하는 모든 가구다. 국가데이터처에서 인구주택

제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우수 프로그램 공모전에서 수상 쾌거

[뉴스스텝] 제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11월 20일 성평등가족부가 주최하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주관한 2025년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 우수프로그램 공모전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해당 공모전은 전국 222개 센터들을 대상으로 지역 특성을 반영한 우수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학교 밖 청소년에게 적합한 전문 프로그램 개발을 장려하기 위해 해마다 진행되고 있다.금상을 수상한 꿈드림 대학생 서포터즈 ‘드림버

천안시, 2025년 하반기 지방공공기관 주요업무 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천안시는 2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7개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2025년 하반기 지방공공기관 주요업무 보고회’를 개최했다.보고회는 천안도시공사와 천안과학산업진흥원, 천안시복지재단, 천안문화재단, 천안시민프로축구단, 천안사랑장학재단, 천안시청소년재단 등 6개 출연기관의 주요업무 추진 결과를 살피고 내년 주요 업무 계획 등을 논의했다. 내년 중점사업으로 천안도시공사는 성환 혁신지구 도시개발 사업,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