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재활용도움센터 음식물류폐기물 감량기 설치 효과 톡톡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04 11:40:01
  • -
  • +
  • 인쇄
음식물류폐기물 처리량 4.5% 감소와 청소차량 3대 감차
▲ 재활용도움센터 음식물류폐기물 감량기 설치 효과 톡톡

[뉴스스텝] 제주시는 재활용도움센터에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기를 설치함으로써음식물류 폐기물 처리량이 상당량 감소한 것으로 파악했다.

제주시는 2019년 재활용도움센터 내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기 도입을 추진한 이래, 올해 초 29대의 감량기를 설치하는 등 현재까지 18억 원을 투입해 총 40대의 감량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음식물류폐기물 감량효과 분석 결과, 2022년 1~7월까지 처리량은 138.2톤/일이며, 2023년 동기간 대비 발생량은 132톤/일로, 6.2톤/일 약4.5%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물류폐기물 발생량 감소에 따라 제주시는 음식물류폐기물 수거 차량을 기존 27대에서 24대로 3대 감차했으며, 청소인력 6명과 수거 구역을 재조정했다.

또한 제주시가 매년 시행하는 ‘읍면동 재활용도움센터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음식물류폐기물 감량기 설치요구가 2021년 46%에서 2022년 68%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추가 설치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부기철 생활환경과장은 “음식물류폐기물 감량기 설치에 대한 시민들의 호응가 높아 지속적인 추가 설치로 시민 편의를 도모하도록 노력하겠다”며, “또한 폐기물 감량은 시민 개개인의 참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면서 음식문화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수원특례시의회, 베트남 고등학생 의회 견학 환영

[뉴스스텝] 수원특례시의회는 1월 30일, 베트남 하노이 응우옌후에 고등학교와 25-10 고등학교 학생 50여 명과 학부모들이 참여한 의회 견학 프로그램을 진행했다.해당 프로그램은 베트남 학생들의 한국 스터디 투어 일정의 일환으로, 지방의회의 역할과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수원특례시의회 이재식 의장을 비롯해 현경환 의원(파장·송죽·조원2)이 참석해 방문단을

이재명 대통령 "전통적 방식의 일자리 창출 한계…창업 사회로 가야"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30일 "전통적인 방식으로 평범하게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에는 한계가 있는 것 같다"며, 그 해법으로 "창업 사회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가창업시대 전략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오늘이 국가 창업시대, 창업을 국가가 책임지는, 또 고용보다 창업으로 국가의 중심을 바꾸는 대전환의 첫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