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서 저탄소 철강 글로벌 워크숍 개막 … 철강산업 탈탄소화 전략 논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8 11:35:35
  • -
  • +
  • 인쇄
▲ 28일 포스코국제관에서 유엔산업개발기구(UNIDO), 산업통상자원부, 포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POEX)와 공동 주최해 개최한 ‘저탄소 철강 글로벌 워크숍

[뉴스스텝] 포항시는 28일 포스코국제관에서 유엔산업개발기구(UNIDO), 산업통상자원부, 포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POEX)와 공동으로 ‘저탄소 철강 글로벌 워크숍(Global Knowledge Exchange on Low-carbon Steel)’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진행되며 전 세계 35개국에서 모인 각국 정부, 국제기구, 세계 철강산업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탄소배출 감축과 지속 가능한 산업 전환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유엔산업개발기구(UNIDO)는 ‘기후 클럽 글로벌 매치메이킹 플랫폼’*과 ‘산업탈탄소화 넷제로 파트너십 등 주요 국제협력을 추진하는 국제 연합 전문 기구로, 이번 행사에서는 세계철강협회(World Steel), AGORA Industry, Vale, 포스코 등 글로벌 철강기업과 함께해 논의의 무게감을 더했다.

라나 고네임 UNIDO 산업에너지 기후국장은 환영사에서 철강산업의 넷제로(Net-Zero) 전환은 인류 공동의 도전과제이며, 특히 신흥국과 개발도상국이 전환 과정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국제사회의 지속적 지원과 협력이 절실함을 강조했다.

워크숍 첫날에는 ▲철강 부문 탈탄소화의 필요성과 혁신 기술·정책 동향 ▲지역별 철강산업의 현황과 정책 과제 분석 ▲탄소 가격제·그린본드 등 탈탄소화를 위한 정책 수단의 실행 가능성 세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됐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은 철강 도시에서 첨단 녹색 혁신의 선도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며 “철강산업 탈탄소화의 시급성을 깊이 공감하며 이번 워크숍으로 기술 혁신, 정책 협력, 국제 파트너십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행사 마지막 날에는 탈탄소화를 위한 자금 조달 및 금융 혁신의 중요성을 논의한다. 포스코를 비롯한 글로벌 철강산업 리더들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성공 사례를 공유하는 세션을 진행한다.

정부·산업계·국제기구가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실행가능한 계획을 논의하며 대단원의 막을 내릴 예정이다.

포항시는 이번 워크숍이 철강산업의 녹색 전환을 이끄는 전환점이자 글로벌 탈탄소화를 강화하는 국제협력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포시 모담도서관, 독서와 일상 속 예술 체험을 결합한 문화공간 조성

[뉴스스텝] 김포시 모담도서관은 2026년 1월부터 시민의 깊이 있는 독서 경험과 일상 속 예술 향유를 확장하기 위해 ‘모담서실’과 ‘모담화실’ 두 개의 상설 공간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문화예술이 특화인 모담도서관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초점을 둔 이번 운영은 도서관이 단순한 정보 제공 공간을 넘어 생활문화 플랫폼으로 기능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두 공간 모두 원활한 이용을 위해

서귀포시, 2026년 길고양이 중성화 지정동물병원 선정

[뉴스스텝] 서귀포시가 도심과 마을 등에서 자연적으로 서식하는 길고양이의 과잉 번식으로 발생하는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2026년 길고양이 중성화(TNR) 사업을 수행할 지정 동물병원을 선정했다고 밝혔다.이번에 지정된 동물병원은 지역별로 총 7개소가 선정됐으며 1년간 서귀포시 전 지역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담당한다.길고양이 중성화(TNR) 사업은 길고양이 민원 신청 지역에 포획틀을 제공하여 포획한 후

서귀포시, 사물주소 부여를 위한 다중이용시설물 현장조사 마무리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신규 사물주소 부여 대상 다중이용시설물 492개소에 대한 현장조사를 완료했다.사물주소는 건물이 없는 도로변이나 공터에 설치되어 정확한 위치 설명이 어려운 다중이용시설물에 부여하는 도로명주소 형식의 주소로 긴급 상황 시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하고 시민들의 생활 편의를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조사대상은 자동심장충격기 267개소, 어린이보호CCTV 94개소, 옥외소화전 64개소, 보호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