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안덕중, 학교폭력예방과 언어문화개선을 위한 '시(詩)·선·모·아'프로젝트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9-28 11:55:17
  • -
  • +
  • 인쇄
▲ 안덕중, 학교폭력예방과 언어문화개선을 위한 「시(詩)·선·모·아」프로젝트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안덕중학교는 학생들의 올바른 언어사용 습관 형성 및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2022년 학생언어문화개선 교육주간 운영과 연계해 '시(詩)·선·모·아'프로젝트를 연간 운영하고 있다.

'시(詩)·선·모·아'프로젝트는‘시(詩)의 선율로 모두가 아름다운 학교만들기’를 목적으로 매월 선정된 두 편의 시를 암기한 후 교장선생님 앞에서 암송한 후 시에 대한 감상을 나누고 공유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렇게 5편의 시를 암송한 학생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지급한다. 현재 전교생 80% 이상의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 중이다.

2021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시를 통해 따뜻한 정서 함양과 공감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올바른 언어사용을 생활화하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교장선생님과 학생들의 자유로운 소통의 장이 되고 있다. 참여 학생들은 처음에는 교장실을 찾아가는 것도 시를 암송하는 것도 모두 낯설고 어려웠지만 지금은 시의 의미를 되새기고 삶을 성찰할 수 있게 됐다며 아름다운 말 사용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이런 변화를 반영하여 9월 23일에는 학생자치회가 주관하여 등굣길 언어문화개선 캠페인 활동 및 사제동행 독서시간 활용 학교폭력예방 퀴즈풀기 대회도 개최했다.

평소 시를 통해 함양된 따뜻한 마음의 나눔과 좀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려고 하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개선 태도가 돋보여 이런 노력들이 아름다운 학교 문화 만들기에 앞장설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홍천군, 비상경제대책 일환 전통시장·골목상권 이용 캠페인 전개

[뉴스스텝] 홍천군은 비상경제대책의 일환으로 부서별, 읍면별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이용 활성화 캠페인을 추진한다.이번 캠페인은 지난 2월 4일 경제진흥과와 내면 행정복지센터를 시작으로 막을 올렸으며, 홍천군 전 부서는 2월 한 달간 전통시장과 골목 상점가를 2회 이상 이용하며 실질적인 매출 증대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특히 이번 행사는 고물가와 소비패턴 변화로 경영난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산청군, 옥산지구 도시재생으로 "살고싶은 동네" 만든다

[뉴스스텝] 산청군이 오랜 기간 침체돼 온 옥산지구 원도심에 대한 대대적인 도시재생사업을 본격 추진하며 지역 공간 구조와 생활환경 전반을 재편하는 대규모 변화에 나섰다. 군은 이번 사업을 단순한 환경정비나 시설 확충을 넘어, 사람·경제·공동체 회복을 모두 아우르는 종합 도시재생 전략으로 설정하고, 원도심을 다시 사람이 머무는 공간으로 돌려놓겠다는 의지를 밝혔다.옥산지구는 과거 산청의 중심 생활지이자 상권의

의왕시, 2026년 소상공인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뉴스스텝] 의왕시가 2월 11일 오후 3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6년 소상공인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이번 설명회는 생업으로 인해 지원사업 관련 정보를 접하기 어려운 소상공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유익한 경영 정보를 얻고, 소상공인 간 교류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설명회에서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지원사업에 대한 종합 안내가 진행되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