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최근 3개월간 대규모기업집단 소속회사 변동 현황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1 12:15:03
  • -
  • +
  • 인쇄
선택과 집중을 위한 계열 제외 다수, 부동산 개발 관련 계열 편입 활발
▲ 공정거래위원회

[뉴스스텝]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3개월간(8월~10월) 발생한 대규모기업집단(자산 5조 원 이상 공시대상기업집단)의 소속회사 변동 현황을 공개했다.

92개 대규모기업집단의 소속회사는 8월 1일 3,289개에서 11월 3일 3,275개로 14개 감소했다. (해당 기간에 소속회사 변동이 있었던 대규모기업집단은 48개)

회사설립(신규 34개 사, 분할 1개 사), 지분취득(11개 사) 등으로 31개 집단에서 55개 사가 계열 편입됐고, 흡수합병(15개 사), 지분매각(18개 사), 청산종결(14개 사) 등으로 30개 집단에서 69개 사가 계열 제외됐다.

신규 편입된 회사가 많은 집단은 '한솔'·'효성'(각 5개), '사조'·'태광'(각 4개), '다우키움'·'포스코'·'한화'(각 3개) 순이며, 계열 제외된 회사가 많은 집단은 '카카오'(17개), '에스케이'(9개), '이랜드'·'현대자동차'(각 3개) 순이다.

이번 소속회사 변동에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특징이 나타났다.

첫째, 최근 대규모기업집단들은 선택과 집중을 기조로 실적이 부진한 사업을 정리하고 미래 성장 동력에 집중하고자, 지분매각, 흡수합병, 청산종결 등을 통해 비핵심 소속회사를 다수 계열 제외했다.

해당 기간 가장 많은 소속회사를 계열 제외한 '카카오'는 게임 개발 관련 ㈜넵튠 등 10개 사(㈜넥스포츠, ㈜님블뉴런, ㈜엔크로키, ㈜온마인드, ㈜이케이게임즈, ㈜팬텀, ㈜플레이하드, 트리플라㈜, 프리티비지㈜)를 포함한 17개 사를 계열 제외했다.

특히 이러한 사업구조 재편의 움직임은 전기차 분야에서 두드러졌는데, '에스케이'는 실리콘 음극재 관련 얼티머스㈜, 에스케이머티리얼즈그룹포틴㈜, 전기차 충전 사업 관련 에스케이일렉링크㈜의 지분을 매각했고, '엘지'는 전기차 충전기 관련 ㈜하이비차저를, '포스코'는 이차전지 관련 포스코씨앤지알니켈솔루션㈜를 청산하여 계열 제외했다.

둘째, 대규모기업집단의 몸집줄이기 기조 속에서도 기존 사업 확장 또는 신사업 추진을 위한 지분취득, 회사설립 등 계열 편입이 이루어졌다.

'삼성'은 노인 복지시설의 설치·운영을 목적으로 삼성노블라이프㈜를 설립했고, '포스코'는 희귀 특수가스 사업 확장을 위해 켐가스코리아㈜의 지분을 취득하여 계열 편입했다.

이 밖에도 '씨제이'는 콘텐츠 사업 강화를 목적으로 콘텐츠웨이브㈜를 계열 편입했고, '네이버'는 비상장주식 플랫폼인 증권플러스비상장㈜의 지분을 취득했으며, '태광'은 화장품 사업 진출을 위해 ㈜실을 설립하여 계열 편입했다.

마지막으로 부동산 개발 및 투자 관련 회사에 대한 지분취득, 회사설립 등 계열 편입이 활발했다.

'한화'는 부동산 관련 자산운용사인 ㈜이음자산운용의 지분을 취득했고, '지에스'는 엣지포인트가산피에프브이㈜를, '신세계'는 ㈜에스밸류기업구조조정부동산투자회사를, '한진'은 케이웨이프라퍼티㈜를 각각 설립하는 등 해당 기간 14개 부동산 개발 및 투자 관련 회사가 계열 편입됐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해군의회, 2026년 시무식 겸 첫 의원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남해군의회는 7일 의장실에서 10명의 전 의원이 참여한 가운데 2026년 시무식 겸 첫 정례 의원간담회를 열고, 새해 의정활동의 출발을 알렸다. 이날 시무식은 의원 및 직원 표창을 시작으로, 기념 영상 시청, 떡케이크 커팅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수상자는 총 4명으로, 박종식 의원이 대한민국 지방의정 봉사상을, 장행복·장영자 의원은 경상남도 의정 봉사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의회사무과 김선

경남도의회, 3기 대학생 인턴십 착수

[뉴스스텝] 경상남도의회가 7일, 제3기 대학생 인턴십 사업의 일환으로 의회·대학·인턴(학생) 간 3자협약을 체결하고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하며 사업 운영에 본격 착수했다. 경남도의회 대학생 인턴십 사업은 도내 지역대학과의 교류·협력을 통해 의원들의 정책활동을 지원하는 한편, 대학생들에게는 지방의회 현장 체험과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이번 인턴십은 오는 2월 13일까지 약 6주간

의성군의회, 대구경북신공항 조속 추진 촉구 성명

[뉴스스텝] 의성군의회는 7일, 대구경북신공항 사업의 장기 지연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며, 국가 책임에 기반한 조속한 사업 추진과 편입지역 주민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번 성명서는 김원석 의원이 대표로 맡아 발표했으며, 의성군의회의 일치된 입장을 담고 있다.의성군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대구경북신공항은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 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핵심 국책사업이자, 대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