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가로림만 서산갯벌, 세계자연유산 등재 현지실사 완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02 12:15:21
  • -
  • +
  • 인쇄
오는 2026년 등재 여부 최종 결정, 지난 9월 30일 세계자연보전연맹 가로림만 방문 -
▲ 지난 9월 30일 가로림만 일원에서 진행된 갯벌 현지실사

[뉴스스텝] 충남 서산시가 지난 9월 30일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심사위원이 가로림만 서산갯벌을 현지실사했다고 밝혔다.

현지실사는 서산시가 가로림만 서산갯벌을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 신청함에 따라 이뤄졌다.

유네스코로부터 현지실사를 위임받은 세계자연보전연맹은 심사위원으로 바스티안 베르츠키(Bastian Bertzky) 위원과 타라 싱 베인스(Taras Singh Bains) 위원을 파견했다.

위원들은 서산의 서산갯벌을 방문해 관리 담당자, 지역 주민, 전문가 등을 만나 가로림만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갯벌의 보호·관리 현황과 세계자연유산 충족 여부를 점검했다.

등재 여부는 2026년 7월 부산광역시에서 열리는 ‘제48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시는 가로림만 서산갯벌이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면 기후 변화 시대를 맞아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글로벌 생태휴식처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 5대 갯벌인 가로림만은 서남해안 갯벌 중에서도 생태계의 다양성과 생물 부양 능력이 우수해 지난 2016년 해양수산부로부터 전국 최초 해양생물보호구역으로 지정됐다.

지난 2021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서천, 고창, 신안, 보성~순천 갯벌을 ‘한국의 갯벌’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하면서, 서북부 갯벌에 대한 확대 등재를 권고했다.

이에, 시는 가로림만 서산갯벌을 등재 신청했으며, 유네스코에 제출한 확대 등재 신청서가 지난 3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의 완성도 검사를 통과하는 등 등재에 행정력을 집중해 왔다.

또한, 국가해양생태계 종합 조사, 시민 모니터링 및 주민 인식증진 지원 등 가로림만 보전 활동을 정부, 충남도, 전문가 등과 함께 추진해 왔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가로림만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 서산시의 국제적인 브랜드 가치를 확보하고, 자부심을 갖고 보다 적극적인 보전 체계를 구축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의 갯벌’ 세계자연유산 확대 등재는 서산을 비롯한 무안, 고흥, 여수 갯벌을 대상으로 추진되고 있다.

서산 가로리만은 등재가 추진되는 다른 지역과 달리 유일한 한강수계 권역으로, 수도권 경기만에 제일 근접하면서도 원시생태계를 보유한 가치를 인정받아 2단계 확대 등재에 참여하게 됐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용산구 '전문가 상담실' 이용주민 전년 대비 36% 급증

[뉴스스텝] 서울 용산구가 운영 중인 ‘전문가 무료상담실’이 구민들의 높은 호응 속에 이용 실적이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2025년 한 해 동안 용산구 전문가 상담실을 이용한 구민은 총 760명으로, 2024년(558명)보다 202명 늘어 36% 증가했다. 생활 속 법률·세무 등 전문 상담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구민 권익 보호 창구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평가다.이 같은 증가세는 상담

강북구, 2026년 상반기 지역 공동체 일자리 사업 참여자 모집

[뉴스스텝] 서울 강북구는 취업 취약계층의 생활안정과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2026년 상반기 지역 공동체 일자리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이번 사업은 근로 의사가 있는 구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지원 사업으로, 구는 전통시장과 공원 관리 등 지역에 필요한 분야를 중심으로 일자리를 마련했다.모집 인원은 총 17명으로, △전통시장 스마트 안전·환경 지원(4명) △공동작업장 운영 사업(1명) △육아종합지

성남시 '여수동 복합문화시설' 건립 공사 시작…내년 말 완공 목표

[뉴스스텝] 성남시는 중원구 여수동 400번지 일원에 복합문화시설을 건립하는 공사를 20일 시작했다고 밝혔다.이번 복합문화시설은 중원구 여수지구 내 부족한 문화·여가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내년 말 완공을 목표로 건립 추진된다.시는 총사업비 321억원(토지 매입비 49억원 포함)을 투입해 대지면적 1660㎡에 지하 3층, 지상 4층, 연면적 7420㎡ 규모의 복합문화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지상 1~4층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