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지역 농가와 상생하는 ㈜온세까세로, '이달의 농촌 신활력 프로젝트'로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15 12: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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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신활력플러스 사업 우수성과를 ‘이달의 농촌 신활력 프로젝트’로 매달 발표
▲ 로컬푸드 직매장(2025년 6월 개소 예정)

[뉴스스텝]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달의 농촌 신활력 프로젝트’로 농업회사법인 ㈜온세까세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농촌의 유무형 자원과 민간 조직을 활용한 지역 특화산업 육성과 공동체 활성화를 지원하는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을 추진 중이다. 농촌 주민과 민간 사업추진단이 직접 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2018년부터 100개 시·군이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에 선정되어 추진단을 구성했고, 액션그룹이라 불리는 주민 활동조직(법인, 협동조합, 공동체 등) 약 3,000개를 육성·지원했다. 농식품부는 지역경제 활성화, 생활서비스 제공, 지역 네트워크 구축 등의 측면에서 뛰어난 역량과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사업추진단, 액션그룹을 매달 선정하고, ‘이달의 농촌 신활력 프로젝트’를 통해 활동 내용을 소개할 계획이다.

4월에 소개할 ‘온세까세로’는 강원도 원주시의 대표 액션그룹으로 지역 농가 상생,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에 성과를 보이고 있다. 강원도에서 생산된 우유와 달걀을 사용하는 우유 생크림빵이 주력 상품으로, 연간 300만 개를 생산하여 편의점, 유통업체 등과 협업하여 판매하고 있고, 원주 쌀로 만든 샌드도 생산하고 있다. 또한, 지역 농가를 돕고 환경도 보호하기 위해 못난이 농산물을 활용한 제품에도 관심이 많다. 못난이 감자로 감자빵을 만들고, 고구마말랭이를 제조·판매하는 같은 지역의 액션그룹과 협업하여 말랭이로 부적합하여 버려지는 호박고구마로 크림빵을 만들어 팔기도 한다.

온세까세로의 매출은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 참여 전 2020년 9,600만 원에서 2024년 17억 원으로 약 17배 증가했고 올해는 50억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직원 수도 2020년 4명에서 2024년 30명으로 늘었으며, 이 중 8명을 지역 청년으로 채용하여 일자리 창출 성과도 냈다.

올해 7월부터는 국산 밀을 사용하는 제품도 판매한다. 지역 농가와 국산 밀 ‘황금알’ 품종을 계약 재배하고, 이를 이용하여 연간 약 10만 개의 국산 밀 빵을 만들 예정이며 지난해 3톤 정도의 계약 재배 물량을 올해 30톤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박성언 대표는 “국산 밀이 원가는 높지만, 농가소득 증대와 자급률 향상에 보탬이 되고 싶다.”라며 지역 농업에 기여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농식품부 김보람 농촌공간계획과장은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을 통해 농촌의 역량 있는 주체들이 육성되고 있으며, 특히, 온세까세로는 지역 농가와 성공적인 상생 모델을 구축하여 기업 성장의 성과를 지역 경제로 확산시키고 있는 우수사례”라며, “이 같은 우수 사례가 확대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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