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새 학기·새 출발, 달콤한 프리지어 선물 어때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2-08 12:25:07
  • -
  • +
  • 인쇄
국내 기술로 다양한 색 육성, 병 강한 계통도 나와…8일 평가회
▲ 국내 육성 프리지어 주요 품종과 계통 특성

[뉴스스텝] 봄을 알리는 꽃, ‘프리지어’는 꽃 색이 밝고 향이 달콤한 데다 꽃말에는 ‘새로운 시작’이라는 뜻도 있다. 새 학기를 준비하는 2월에는 축하의 마음을 프리지어에 담아 전해보면 어떨까?

농촌진흥청은 프리지어 소비를 촉진하고 다양한 색상의 국산 프리지어를 알리고자 8일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화훼 온실(전북 완주)에서 품종 평가회를 연다.

농가와 유통업체 등이 참여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새롭게 육성한 10여 계통과 기존에 육성한 우수 프리지어 10품종을 선보인다.

새로운 계통 중 분홍색 중생종 ‘원교 C3-71’과 연보라색 만생종 ‘원교 C3-93’은 바이러스와 구근부패병 발생이 적고, 꽃대가 곧게 자라며 향기가 진하다.

우수 품종 중 2016년 개발한 ‘써니골드’는 진노란색 겹꽃으로, 향기가 진하고 꽃대가 굵으며 곧게 자라는 특성이 있다. 꽃 피는 데 걸리는 기간이 137일 정도인 중생종으로 9월 말 아주심기하면 1월 말부터 안정적으로 꽃이 핀다.

2018년 개발한 ‘루비스타’는 향기가 강한 빨간색 홑꽃으로, 자람새가 튼튼하고 가지 수가 6.7개로 꽃이 많이 피며 바이러스와 구근부패병 발생이 적다. 꽃 피는 데 걸리는 기간이 119일 정도로 매우 일찍 성숙(극조생종)한다.

이외에도 겹꽃으로 꽃송이가 풍성한 진보라색 ‘블루벨’, 연노란색 ‘스윗레몬’, 흰색 ‘폴인러브’, 분홍색 ‘핑크벨’ 품종도 소비자와 만난다. 이들 품종은 색이 화려하고 향기도 진해 꽃 장식가들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농촌진흥청 화훼과에서는 시장의 90% 정도를 차지하는 노란색 품종 외에 보라색, 분홍색, 흰색 등 수요자 기호를 반영한 다양한 색의 프리지어를 육성하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 많이 발생하는 바이러스(FreMV 등 5종)를 미리 검정해 병 발생률이 적은 ‘무병묘’를 생산, 보급하고 있다. 알뿌리(구근)로 번식하는 프리지어는 재배과정에서 바이러스 등 병원균에 감염돼 종자가 퇴화하면 꽃 색 등 품질이 떨어지고 수확량이 줄어들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화훼과 이영란 과장은 “향기롭고 다채로운 색을 지닌 프리지어는 기분 전환에 좋고 가까운 이들에게 축하와 고마움을 전하는 데도 알맞다.”라며 “농촌진흥청은 이른 졸업 등에 대비해 개화가 빠른 프리지어 품종뿐 아니라, 화분 재배에 알맞은 품종도 개발 중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학년도 영양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 수료식 개최

[뉴스스텝] 경상북도영양교육지원청 부설 영재교육원은 12월 5일 영양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2025학년도 영양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 수료식’을 개최했다. 수료식에는 초등 인문반, 초등 창의융합반 학생들과 20여 명의 학부모, 지도강사가 참여하여, 학생들이 그동안 학습한 내용을 볼 수 있도록 전시회를 열고, 이를 바탕으로 산출물을 발표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학부모들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지켜보며

부산 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올 한 해 성과보고회 열어

[뉴스스텝] 부산 북구는 지난 3일, 2025년 북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성과보고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성과보고회는 청소년 보호 유공자 표창 수여를 시작으로 2025년 사업 운영실적과 2026년 계획 및 우수사례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보고회는 북구의 청소년 지원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며, 연계 기관과 결속을 다지는 뜻깊은 자리였다.구청장 표창을 받은 정서지원 사업 멘토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 “유성의 겨울 밝히는 신호탄이 되길”

[뉴스스텝]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은 5일 유림공원(유성구 봉명동)에서 개최된 2025 유성온천 크리스마스축제 점등식에 참석해 시민들과 함께 축제의 성공적 개최와 대전의 행복을 소망하며 축제의 시작을 알렸다.이번 행사는 지역을 대표하는 단체·기관장,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점등 예배를 시작으로 캐롤 공연, 주요내빈 축사, 점등식 순으로 진행됐고, 트리, 캔들 등 크리스마스 마켓과 회전목마, 겨울 간식거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