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해외 한국 오류정보 바로잡는 ‘대한민국 바로알림단’ 모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16 12:15:25
  • -
  • +
  • 인쇄
7월 17일까지 제17기 공모, 8월 중순부터 해외 한국 관련 오류 신고 활동 시작
▲ 문화체육관광부

[뉴스스텝]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 관련 오류정보 등을 적극 발굴·조사하는 ‘제17기 대한민국 바로알림단’을 ‘해외 한국바로알림서비스’ 누리집을 통해 7월 17일까지 모집한다.

문체부는 해외에서 생산되는 대한민국에 대한 오류정보를 시정하고자 2016년 9월, ‘해외 한국바로알림서비스’를 개통해 전 세계 10개 언어로 서비스를 운영하며 오류에 대응해 오고 있다. 그동안 이를 통해 연평균 한국 관련 오류정보 신고 1,700여 건을 접수했고, 2024년 6월 기준 오류 약 5,000건을 시정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한국바로알림서비스’에서는 주로 신문․방송․출판물 등 전통적 매체를 중심으로 독도․동해와 같은 동북아 지역의 역사 논쟁을 현안으로 다뤘으나 최근에는 ‘넷플릭스’ 콘텐츠 내 오역, 구글 플랫폼 내 정보 오류 등 한국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확장되고, 디지털 전환으로 정보 유통의 채널과 매체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대한민국과 관련한 오류 정보의 생산 경로와 내용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문체부는 일반인들의 오류 신고에 기반한 ‘해외 한국바로알림서비스’ 운영과 함께 한국 관련 오류정보 등을 적극 발굴·조사하는 ‘대한민국 바로알림단’을 선발․교육해 운영하고 있다. ‘제17기 대한민국 바로알림단’은 모집 절차가 끝나면 8월 중순부터 해외 한국 관련 오류를 신고하고 외신 기사 등에서 한국 관련 정보를 조사하게 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해외에 거주하는 단원을 확대해 현지의 여건에 맞게 즉각 소통할 수 있는 민간외교 활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체부는 중요도가 높고 빈번하게 발생하는 오류가 확산하지 않도록 ‘한국바로알림서비스’의 대표 오류사례와 대응 논리 등을 총망라한 사례집을 제작하고, 이를 ‘넷플릭스’ 등 세계적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기업과 해외 언론매체 등에 배포해 관련 오류 발생률을 낮추고 올바른 정보에 대한 인식을 높일 방침이다.

문체부 채수희 해외홍보정책관은 “한국에 대한 세계의 높은 관심과 디지털 매체의 발달로 그 어느 때보다 온라인 환경에서 한국의 대외 이미지가 활발하게 확산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잘못된 정보의 유통도 증가하고 있다. 민간단체를 비롯한 우리 국민들과 함께 한국에 대한 올바른 정보의 유통을 확대해 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캠핑하고 10만원 상품권 받고… 정읍시 적극행정, 관광객·지역경제 ‘윈윈’

[뉴스스텝] 정읍시가 국민여가캠핑장에 도입한 ‘우선예약 환급제도’가 시행 초기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적극행정의 성공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정읍 국민여가캠핑장은 그간 매월 25일 정기예약일만 되면 글램핑·카라반 등 인기 시설을 선점하려는 이용객들이 한꺼번에 몰리며 서버가 마비되는 등 고질적인 문제를 겪어왔다. 시는 이러한 이용객의 불편을 해소하고,

홍천교육지원청, 철원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노동당사 방문

[뉴스스텝] 홍천교육지원청은 10월 10일 철원군 노동당사에서 열린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공연과 역사문화 체험 프로그램에 교육전문직원 및 행정과 팀장 등 12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한국전쟁과 분단의 상징적 공간인 노동당사의 역사적 가치를 직접 체험하고, 평화와 통일의 중요성을 되새기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현장 기반 역사교육의 실질적 효과를 경험하는 자리가 됐다. 참가자들은 오전에 철원

산청군, “마음건강 관리법 공유해 보세요”

[뉴스스텝] 산청군은 10일부터 24일까지 ‘정신건강 홍보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운영은 정신건강의 날(10월 10일)을 맞아 정신건강의 중요성 환기와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실시하는 운영에서는 나의 마음건강 관리법 공유하기와 정신건강 인식개선을 위한 룰렛 OX 퀴즈, 힐링차 체험 등이 진행된다.또 정신건강 인식개선 브랜드 ‘마주해요’를 중심으로 옥외광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