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또! 우수기관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1-27 12:15:31
  • -
  • +
  • 인쇄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2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 성북구청 전경

[뉴스스텝] 서울 성북구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2022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2022년 공공기관 대상 종합청렴도 평가는 기존 무작위로 추출한 민원인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청렴체감도)를 하는 방식 외에 기관별 반부패 추진시책 노력도(청렴노력도)와 부패사건 발생현황(부패실태)을 추가․합산했다.

더욱 엄정해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 성북구는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했으며, 이는 동일 유형 전국 기초지자체 중 1등급에 속하는 3개 구를 제외하면 사실상 최고등급을 달성한 쾌거다.

세부적으로는 외부 체감도와 청렴노력도 부문에서 전체 기관(501개/국공립대․공공의료기관 제외)과 전국 기초지자체(3개 유형, 226개) 평균보다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특히 반부패 노력을 평가하는 청렴노력도의 경우, 평가대상 8개 지표 중 7개 지표에서 동일유형 기초지자체 보다 평균 5.3 이상의 추가 점수를 받았다. 기초지자체만 비교하면 전국 기초지자체 대비 6점, 동일유형 전국 기초지자체 대비 3.5점이나 높은 점수다.

이러한 성과에 대해 성북구 관계자는 “다양한 청렴시책을 시행하고 이를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제도적․조직적 기반까지 마련한 점이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성북구는 구청장이 주재하고 고위 간부직이 참여하는 ‘클린대책본부’의 구성과 운영을 통해 청렴의지를 적극적으로 표명하고 독려하고 있다. ‘청렴도 개선을 위한 시책 발굴 지시’ 가 대표적이다. 아울러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직원소통 간담회 실시 및 후속 조치 시행 등 실효성 높은 정책으로 체계적인 추진동력까지 확보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청렴은 공직자의 기본 덕목이지만 기본에 충실하기는 그만큼 어렵기에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이라는 큰 결과를 만든 성북구 공직자와 구민께 고마움을 전한다” 면서 “2023년에는 더욱 신뢰받는 행정을 펼쳐 '청렴으로 더불어 행복한 성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해남군, 전남도 전지훈련 유치 실적평가 12회 연속 수상

[뉴스스텝] 해남군은 2025년 전라남도 전지훈련 유치실적 평가에서‘장려상’을 수상했다.이는 도내 유일하게 12회 연속 수상이다. 해남군은 16개 전국단위 대회 5만 2,000명, 전지훈련 선수단 3만 9,000명 등 총 9만1,000명의 스포츠 선수단이 해남을 찾으면서 도내 3번째로 많은 선수단을 유치했다. 2026년부터 생활인구가 지방교부세 산정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으로, 해남군의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전북자치도, 특별지자체 실효성 확보 위한 3대 개편 방향 제시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가 28일 특별지방자치단체 활성화 방안 토론회를 열고, 특별지자체가 형식적 제도에 그치지 않고 실효성을 갖추기 위한 재정·조직·사무 3대 개편 방향을 집중 논의했다.이번 토론회는 특별지자체가 기초자치단체 간 경계를 넘어 공동 현안을 해결하고 광역 단위 협력행정을 실현할 수 있는 핵심 모델이라는 점에서 마련됐다. 특히 ‘지역 주도 행정체제 개편’이라는 제도 취지를 살리면서, 기초지자

달성군 참꽃갤러리,도원주 개인전 ‘LIFE IS ART’ 개최

[뉴스스텝] (재)달성문화재단은 참꽃갤러리 하반기 전시지원사업의 마지막 전시로 오는 12월 8일부터 24일까지 도원주 작가의 개인전 ‘LIFE IS ART’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도원주 작가는 자연과 인간의 일상이 교차하는 장면을 따뜻한 시선으로 포착하며 그 속에서 삶의 본질과 시간의 흐름을 탐구해왔다. 그의 작품은 계절의 변화와 생명력이 깃든 풍경을 담아내며 도시의 회색빛 일상 속에서도 잔잔한 온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